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트리온, 다케다제약 '프라이머리 케어' 사업권 매각 外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2024.01.02 14:40:07

◆셀트리온, 다케다제약 '프라이머리 케어' 사업권 매각

셀트리온 본사 전경(사진=셀트리온)

[딜사이트 이상균, 박관훈, 최광석 기자] 셀트리온그룹은 글로벌제약사 '다케다제약'(이하 다케다)으로부터 인수한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지역 '프라이머리 케어(Primary Care)' 사업 권리 중 국내 전문의약품(ETC)을 제외한 사업권을 분할 매각한다고 2일 밝혔다. 셀트리온그룹은 합병 법인 출범과 함께 선택과 집중을 통한 본격적인 성장 체제 마련을 위해 이번 매각을 진행했다. 회사는 국내를 제외한 아태지역 전문의약품과 아태 전체지역 일반의약품(OTC)을 각각 분할해 매각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 중 ETC 사업권 계약을 우선 체결했다. 해당 사업권은 싱가포르 소재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 사모펀드인 'CBC그룹'이 인수한다. CBC그룹은 이번 사업권 인수를 위해 'HP Bidco 2 Limited'라는 해외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했다. 매각금액은 약 2099억원 규모로, 셀트리온 인수 이후 아태지역 매출 성장, 생산 내재화를 통한 주요 제품들의 원가절감 실현 등 셀트리온그룹의 사업 시너지에 따른 사업가치 상승 결과를 반영하고 해당 제품들의 개량신약 개발 잠재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했다. 매각 절차는 내년 3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휴젤, 12년째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 실시

휴젤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사진=휴젤)

휴젤은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에서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사랑의 연탄 나눔 행사는 지난 2012년부터 12년째 이어오고 있는 휴젤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지난달 29일 열린 이번 행사에는 휴젤 생산공장 및 기업부설연구소 소속 임직원 약 220명이 참여했다. 임직원들은 춘천시 신북읍 율문리 지역에 위치한 난방 취약계층 15가구에 연탄 3000장을 전달했다. 휴젤은 올해까지 총 120가구에 2만8000장의 연탄을 직접 배달했다. 매년 '춘천연탄은행'을 통한 연탄 기부도 진행하고 있어 이를 합치면 현재까지 누적 기부 연탄 수는 9만4000장에 달한다. 한편 휴젤은 연탄 기부 외에도 헌혈 캠페인, 나무심기 활동, 인재 육성 등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데 힘쓰고 있다.


◆차병원‧바이오그룹, 임원‧경력 공개 채용

(사진=차병원‧바이오그룹)

차병원‧바이오그룹이 임원과 경력 직원을 공개 채용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채용은 종합연구원, 미래의학연구원, R&D사업화총괄, 의료재단/병원, 차바이오텍, 차바이오랩, CMG제약, 차백신연구소, 차메디텍, 기업본부 등 10개 기관에서 실시한다. 채용 직군은 세포치료, 유전자치료, 엑소좀 등과 관련된 연구개발, 병원행정, 사업개발, 품질관리, 경영기획, 전산 등이다. 지원자는 오는 15일까지 차병원‧바이오그룹 채용 홈페이지에 지원서를 제출하면 된다. 차병원‧바이오그룹은 이번 채용에서 차별화된 경력을 보유한 임원‧박사급 및 경력직원을 확보해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차병원‧바이오그룹은 담당 직무별 연구 분야에 최적화된 맞춤형 인재육성을 위한 'R&D 연구원 박사과정', 경영학석사(MBA)와 바이오‧헬스케어 교과를 접목한 '바이오MBA'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 그룹 내 우수 인재를 선발해 미국‧호주 등 해외연수 기회를 부여하는 '글로벌 전문가 제도'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내부 규정에 따라 직원들에게 의료비 혜택을 주고 있으며, 선택적 근로시간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비엘팜텍 "비엘헬스케어, 광동제약에 매각 완료"


비엘팜텍은 자회사 비엘헬스케어를 광동제약에 매각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비엘팜텍은 지난달 8일 광동제약에 비엘헬스케어 주식을 양도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후 실사 등 후속절차를 거쳐 비엘헬스케어 주식 58.74%(621만1054주)를 300억원에 매도하는 거래를 완료했다. 이번 양수도 계약으로 건강기능식품 사업 확장이 필요한 광동제약은 생산 기반을 마련했으며, 비엘팜텍은 재무구조 개선과 함께 유동성을 확보했다. 비엘팜텍은 이번 매각자금 일부를 활용해 기 발행된 전환사채 49억5000원을 조기에 상환하고 이를 소각할 방침이다. 또 전문 유통기업인 '애니원에프앤씨'의 지분 인수에 투입할 계획이다. 애니원에프앤씨 인수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사업에만 국한하지 않고 전문 유통업을 기반으로 해외사업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관련기사 more
셀트리온 "지주사 나스닥 상장 검토"

◆뉴로보, 비만치료제 'DA-1726' 글로벌 1상 IND 신청


동아에스티는 자회사 '뉴로보 파마슈티컬스(NeuroBo Pharmaceuticals)'가 'DA-1726'을 비만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글로벌 1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DA-1726의 안전성, 내약성, 약동학 및 약력학을 확인하기 위해 비만 환자 81명을 두 파트로 나눠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위약 대조, 평행 비교 방식으로 진행한다. 파트1에선 환자 45명을 대상으로 DA-1726 또는 위약 단회 투여 시험을 시행한다. 이어 파트2에선 환자 36명을 대상으로 4주간 DA-1726 또는 위약 반복 투여 시험으로 진행한다. 뉴로보 파마슈티컬스는 DA-1726 글로벌 1상을 2024년 상반기에 개시하고, 2025년 상반기에 종료할 계획이다. DA-1726은 옥신토모듈린 유사체(Oxyntomodulin analogue) 계열의 비만치료제로 개발 중인 신약 후보물질이다. GLP-1 수용체와 글루카곤(Glucagon) 수용체에 동시에 작용해 식욕억제와 인슐린 분비 촉진 및 말초에서 기초 대사량을 증가시켜 궁극적으로 체중 감소와 혈당 조절을 유도한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시지바이오 '노보시스퍼티', 美FDA 혁신의료기기 지정


시지바이오는 인간 유전자 재조합 골형성 촉진 단백질2(rhBMP-2)를 탑재한 차세대 골대체재'노보시스퍼티(NOVOSIS PUTTY)'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혁신의료기기로 지정(Breakthrough Device Designation, BDD) 받았다고 2일 밝혔다. FDA 혁신의료기기 지정 제도는 작년 9월 생명을 위협하거나 평생 장애를 남길 수 있는 질병에 대한 국민의 의료불균형 해소를 위해 '공중보건 상 중요하면서도 고품질의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기기'를 빠르게 시장에 진입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허가 측면에서의 우선순위를 가질 수 있도록 최종화됐다. 회사는 노보시스퍼티 혁신의료기기 지정에 대해 국내 기업이 개발한 인체 삽입용 의료기기로는 최초라고 설명했다. 특히 인체에 미치는 위해도가 높은 영구 인체 삽입형 기기임에도 불구하고 제품이 가진 유효성과 혁신성을 국제적으로 입증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일동제약그룹, 2024년 시무식 개최 

일동제약그룹 2024년 시무식(사진=일동제약그룹)

일동제약그룹은 서울시 서초구 본사에서 지주사 및 계열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시무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일동제약그룹은 올해 경영지표를 'ID 4.0, 이기는 조직 문화 구축'으로 정하고, 2대 경영방침에 ▲매출 및 수익 목표 달성 ▲경쟁 우위의 생산성 향상을 내세웠다. ID 4.0은 지난해 경영 효율화 추진을 통해 설정한 일동제약그룹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단기 및 중기 전략에서부터 세부 지침, 행동 원칙 등에 이르기까지 회사의 운영과 관련한 기준과 방향성 등을 내포하고 있다. 회사는 경영지표 및 경영방침 실현을 통해 수립한 목표를 반드시 달성해내는 경영 기조와 조직 문화를 정착시키고, 생산성, 원가, 품질 등 사업적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이기는 한 해'로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또 전문의약품(ETC) 부문 및 컨슈머 헬스케어(CHC) 부문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끌어내고, 신약 기술 수출 등 사업 개발 분야에도 역량을 기울일 방침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