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로봇 SW '클로봇', 110억 프리IPO 투자 유치
최양해 기자
2023.12.19 10:49:16
신한벤처투자·미래에셋증권·인터베스트 등 FI 참여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9일 10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로봇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클로봇이 110억원 규모의 프리 IPO(상장 전 지분투자) 투자를 유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라운드에는 신한벤처투자, 미래에셋증권, 인터베스트 등이 재무적투자자(FI)로 나섰고, 기존 투자자인 현대자동차그룹 제로원이 전략적투자자(SI)로 투자를 단행했다. 이로써 클로봇은 누적 투자금 281억원을 확보하게 됐다.


클로봇은 2017년 설립된 로봇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모바일 로봇 서비스에 필요한 자율주행, 미들웨어, 관제 기술에 대한 자체 개발 역량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업체로 통한다.


이번 투자 유치로 확보한 자금은 물류, 제조, 병원, 공공기관 등 다양한 시장에 로봇 소프트웨어 공급을 확대하는 데 투입할 예정이다. 이밖에 자체 개발한 배송로봇과 영문판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는 개발 비용으로도 활용할 전망이다.


클로봇은 내년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작업에도 착수했다. 상장주관사는 이번 라운드에 FI로 참여한 미래에셋증권이다. 향후 기술성평가를 거쳐 기술특례상장으로 증시 입성에 도전한다는 구상이다.

관련기사 more
DSC·IMM·아주IB, 사학연금서 각 450억 받는다 '착한의사' 개발社 비바이노베이션, 105억 투자 유치 여행 플랫폼 '클룩', 2760억 시리즈E+ 투자 유치 8000억 모은 에이티넘, 회수 성적도 'A+'

앞서 클로봇은 나이스평가정보로부터 투자용 기술평가(TCB)를 받은 결과 최고 등급인 'TI-1'을 획득하며 기대감을 높인 바 있다. 평가 과정에서 자율주행 솔루션 '카멜레온'과 통합관제 솔루션 '크롭스' 등 자체 서비스가 호평 받았다는 게 클로봇의 설명이다.


김창구 클로봇 대표는 "이번 라운드에 상장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이 직접 참여할 만큼 클로봇의 상장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현대자동차그룹 등 전략적투자자와 협업을 통해 사업 확장과 글로벌 협력 시너지 또한 기대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