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셀프 연임 조항 손 보고 최정우 3연임 도전?
김수정 기자
2023.12.19 10:12:28
포스코홀딩스 19일 이사회 개최, 임기 막바지 3억원어치 자사주 매입 눈길
이 기사는 2023년 12월 19일 10시 1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제공=포스코홀딩스)

[딜사이트 김수정 기자] 오늘(19일) 포스코홀딩스가 이사회를 연다. 주목적은 이른바 '셀프 연임' 조항으로 불리는 회장 선임 규정을 고치기 위함이지만, 차기 회장 선임에 이목이 더 쏠리고 있다. 더욱이 최정우 회장이 이달 포스코홀딩스 자사주를 3억원어치나 매입함에 따라 연임 도전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19일 포스코홀딩스에 따르면 이날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사회 구성원들은 그동안 지배구조 TFT에서 논의한 현직 회장 우선 연임에 대한 규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최정우 회장은 내년 말 임기를 종료할지, 연장할지 이사회에 의견을 전달할 전망이다. 이 회사 사규에 의거 임기 종료 3개월 전 연임 도전이나 퇴진 여부를 밝혀야 하기 때문이다. 


최 회장이 퇴진 의사를 밝힌다면 곧바로 승계카운슬(협의회)이 개시되며, 반대의 경우 사외이사로 구성돼 있는 CEO후보추천위원회가 최 회장을 포함해 후보군에 대한 검증에 나선다. 


한편 최정우 회장은 이달 포스코홀딩스 주식 700주를 약 3억원에 매입했다. 경영진의 자사주 매입은 '회사 주식을 사도 좋다'는 일종의 시그널로, 주주가치를 제고하고 책임 경영 강화 차원에서 이뤄진다. 따라서 임기 말 자사주 취득에 나선 것 자체가 이례적인 일이라 일각에선 최 회장이 연임 도전을 위한 조치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최정우 회장이 회사 장기 비전을 보고 개인 투자 목적에서 취득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최정우, 결국 회장 후보서 빠졌다 "셀프 연임 못한다"…포스코형 새 지배구조 구축 "의사 표명 안 해도 돼"…최정우, 사실상 연임 가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19일 이사회 촉각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