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장, 올해 자사주 58억어치 샀다
이세정 기자
2023.12.11 06:10:18
SK㈜ 보유 주식 처분해 현금 마련…"책임경영 차원"
이 기사는 2023년 12월 08일 17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 (출처=SK네트웍스)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SK그룹 오너 3세이자 최태원 회장 조카인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이 연말에도 자사주 매입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최 사장은 올 들어 58억원어치에 달하는 회사 주식을 사들이며 책임경영을 실현하는 동시에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최 사장이 지난 1일과 4일 회사 주식 1만8424주를 매입했다고 8일 공시했다. 평균 매수단가는 5787원이며 총 매입액은 1억661만원이다. 이번 매매를 통해 최 사장의 SK네트웍스 지분율은 종전 3.16%에서 3.17%로 0.01%p(포인트) 소폭 상승했다.


◆작년 말 사장 승진 이후 공격적인 지분 확대 


최 사장은 고(故) 최종건 SK 창업주 손자이자 최신원 전 SK네트웍스 회장의 외아들로 SKC와 SK㈜ 등 주요 계열사를 거치며 경영 수업을 받았다. SK㈜에서 그룹사 신사업 포트폴리오 구축 업무를 챙겼던 최 사장은 2019년 SK네트웍스 전략기획실장을 맡으며 본가로 돌아왔다. 2020년 말엔 신성장추진본부와 경영지원본부를 관리하는 사업총괄에 오르며 후계자 입지를 다져나갔다.

관련기사 more
SK네트웍스 美투자법인, 보우캐피탈과 공동펀드 결성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장, 이사회 의장 오를까 SK네트웍스, 美실리콘밸리 큰손과 파트너쉽 SK네트웍스, 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 250억원 투자

최 사장은 2020년 말까지만 해도 SK네트웍스 주식을 전혀 보유하지 않았고, 대신 지주사 주식 0.74%를 들고 있었다. SK그룹이 사촌경영 체제를 따르는 데다 최 사장이 승계 받을 계열사가 뚜렷하지 않았던 만큼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지주사인 SK㈜ 주식을 보유하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하지만 최 사장은 2021년 2월 약 196억원을 투입해 SK네트웍스 주식 358만9809주(1.45%)를 사들이며 단번에 개인 최대주주에 올랐다. SK네트웍스를 이끌던 부친이 경영 전면서 물러난 만큼 사실상 후계 구도가 명확해진 것 아니냐는 게 당시 시장의 시각이었다.


최 사장의 SK네트웍스 주식 매수 움직임은 작년 말 사장으로 승진한 이후부터 더욱 두드러졌다. 최 사장은 올 들어 총 32차례에 걸쳐 자사주를 매입했고, 여기에 투입된 매매대금만 57억8014만원에 달한다. 나아가 최 사장의 부인과 두 자녀들도 SK네트웍스 주식을 늘리는데 동참하고 있다.


◆지주사 주식 팔아 현금 마련, 독립 염두에 뒀나


눈길을 끄는 점은 최 사장이 SK㈜ 주식을 처분한 돈으로 SK네트웍스 주식을 사고 있단 점이다. SK네트웍스의 최대주주는 지분율 41.18%의 SK㈜지만, 사실상 최 전 회장 일가가 이끄는 구도가 안착됐다. 이렇다 보니 최 사장 일가의 SK네트웍스 지분 확대가 추후 SK그룹에서 독립하기 위한 사전작업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SK네트웍스 관계자는 "최 사장의 자사주 매입은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 사장이 8일 기준 보유 중인 SK㈜ 주식가치는 약 190억원(10만여주) 상당으로, 그가 SK네트웍스 주식 매입 대금을 마련하는 데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