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김범수, 김소영 만나 카카오 준법 경영 방향 논의
이규연 기자
2023.11.23 15:50:07
준신위 위원장 및 위원들과 회동…"준신위 활동 전사 차원에서 지원"
김범수(왼쪽) 카카오 창업자 겸 경영쇄신위원회 위원장이 김소영 준법과신뢰위원회 위원장을 23일 만나 카카오의 준법 경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제공=카카오)

[딜사이트 이규연 기자]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 겸 경영쇄신위원장이 김소영 준법과신뢰위원회(이하 준신위) 위원장을 만나 카카오의 준법 경영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준신위는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윤리 경영을 감시하는 외부 기구다. 


카카오는 김범수 위원장이 김소영 위원장을 비롯한 준신위 1기 위원들과 첫 회동을 열어 카카오 준법 경영에 관련된 향후 일정과 운영 방향을 함께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는 "준신위의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독립성 보장 및 준법 경영 체계 강화에 대한 카카오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하면서 필요한 지원 사항을 적극 반영하고자 이번 회동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김범수 위원장과 김소영 위원장의 만남에 동석한 준신위 위원들은 김용진 착한경영연구소 소장,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영주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이사장, 이지운 서울신문 전략기획실장, 김정호 카카오 CA협의체 경영지원총괄이다. 다른 준신위 위원인 유병준 서울대학교 경영대 교수는 화상으로 참석했다. 

관련기사 more
김소영 부위원장 "ELS, 은행 직원도 이해 못했을 것" 카카오 노조, 준신위에 회사 내부 비위 의혹 조사 요청 김정호가 쏘아올린 카카오 '내부 카르텔' 논란 김범수 검찰 송치...확대되는 카카오 사법 리스크

김소영 위원장은 "카카오 관계사들이 준법 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해당 시스템이 잘 작동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위원회의 목표"라며 "연말까지 위원회가 선정한 의제(아젠다)에 대해 논의를 착수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범수 위원장은 "카카오는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속도를 중요시하며 빠른 성장을 추구해 왔으나, 그 과정에서 체계화된 시스템을 갖추는 게 미흡했던 것 같아 아쉽다"며 "준신위의 독립적 운영을 존중하며 전사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테니 카카오가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준신위는 카카오 관계사의 준법감시 및 내부통제 체계를 일신하는 강력한 집행기구 역할을 맡는다. 이런 활동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계사와 조만간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그 뒤 회사별 이사회 결의를 거쳐 이른 시일 안에 공식적인 위원회 활동을 시작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