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검찰, 이재용 회장 5년 구형
김가영 기자
2023.11.17 12:01:31
승계목적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부정회계 등 혐의
이 기사는 2023년 11월 17일 12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회계부정·부당합병 관련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이 회장은 경영권 승계를 목적으로 삼성 미래전략실 주도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계획적으로 추진하고 그 과정에서 회계부정·부정거래를 저지른 혐의로 2020년 9월 기소됐다. 2023.11.17 ⓒ뉴스1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검찰이 '부당합병·회계부정'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게 5년을 구형했다.


17일 오전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2부(부장판사 박정제·지귀연·박정길)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된 이 회장 등 14명에 대한 결심 공판을 진행했다. 2020년 9월 공소장이 접수 된 이후 3년 2개월 만이다. 


이날 검찰은 이 회장에게 5년과 벌금 5억원을 구형했다. 이에 따라 재판부의 최종 결정에 눈길이 쏠린다. 집행유예를 선고 하기 위한 마지노선은 징역 3년이다. 만약 재판부가 검찰의 구형대로 징역 5년을 선고할 경우 이 회장은 또다시 수감될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이외에도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은 징역 4년 벌금 5억,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은 징역 3년 벌금 1억을 각각 선고받았다.

관련기사 more
이재용, 엑스포 유치전 후 귀국 "다들 열심히 하고 있다" 106번 재판 끝에 징역 5년 구형...울먹인 이재용 이재용 5년 구형…'뉴삼성' 좌초 위기 울먹인 이재용 "합병 과정서 제 이익 염두한 적 없어"

검찰은 이 회장 등이 2015년 경영권 승계를 위해 제일모직·삼성물산을 부당 합병했고, 합병 후 경영상 불필요한 자사주를 매입해 인위적으로 주가를 부양하는 등 자본시장법을 위반했다고 밝혔다. 또 삼성물산에 불리한 합병이라는 논란을 피하고자 당시 제일모직의 자회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자산을 4조 5000억원 분식회계한 혐의도 제기했다.


또 이 과정에서 ▲거짓 정보 유포 ▲중요 정보 은폐 ▲주요 주주 매수 ▲국민연금 의결권 확보를 위한 불법 로비 ▲자사주 집중매입을 통한 시세조종 등 회사 차원의 불법행위가 있었고 이 회장과 미래전략실이 관여했다고 봤다. 


재판은 이르면 올해 마무리가 될 수 있지만 재계와 법조계에서는 사건 기록이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내년 초로 밀릴 가능성도 높다고 보고 있다. 검찰이 압수한 증거만 2270만건, 증인은 80명, 수사 기록만 19만쪽에 달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