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풀무원, 美 생면 공장 증설
박성민 기자
2023.11.15 08:54:53
현지 생산으로 물류비 절감과 수요 증가에 대응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풀무원 미국 법인(풀원USA)이 생면 공장의 생산 라인을 증설했다. 아시안 누들 매출이 5년간 6배 가량 늘어나는 등 현지 수요가 급등하고 있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나아가 미국에서 직접 생면을 생산함으로서 물류비 절감 효과도 기대 중이다.


풀무원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길로이 공장에 생면 생산라인을 증설하고 연 2400만개(190g 1팩 기준)의 생면 생산능력을 확보했다고 15일 밝혔다. 증설된 라인은 지난달 초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풀무원은 두부와 함께 미국 사업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안 누들 매출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이를 통해 수익 성장을 본격화한단 계획이다.


풀무원은 그간 국내에서 생면을 포함한 반제품을 수출하여 미국 현지에서 조립하는 형태로 아시안 누들 제품을 판매해 왔지만, 이번 길로이 공장 증설을 통해 현지에서 직접 생면을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늘어나는 현지 프리미엄 생면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할 뿐만 아니라 물류비 절감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 중이다. 증설된 설비가 반죽부터 제면, 포장까지의 전 과정이 자동화 공정으로 진행되며, FDA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키는 온도관리 시스템 및 생면 압연 기술이 적용됐기 때문이다.


풀무원 미국 법인은 증설이 완료된 지난달 초 '데리야끼 볶음우동'을 시작으로 현지 생산에 들어갔으며, 생산 품목을 순차적으로 확대하여 돈코츠 라멘을 포함한 생면 제품 총 5종을 현지 생산한단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풀무원녹즙, 김미경 대표 사내 발탁 풀무원, 원가절감 덕에 3Q 수익성 개선 풀무원식품, 신종자본증권 200억 발행 풀무원, 상반기 단체급식이 살렸다

아시안 누들은 풀무원 미국법인 전체 매출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핵심 사업이다. 풀무원은 지난 2015년 저가형 건면이 주류였던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에 첫 발을 디딘 이후 간편조리 프리미엄 냉장면으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이를 통해 2017년부터 2022까지 연 매출을 6.3배 성장시키고 현지 아시안 누들 시장을 확대해 왔다.


풀무원의 아시안 누들 제품은 미국 전역에 위치한 코스트코 300여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대표 제품인 '데리야끼 볶음우동'과 '돈코츠 라멘'은 각각 올해 1월과 3월에 미국 창고형 할인매장 코스트코가 진행하는 MVM(월간 쿠폰북 할인 행사) 품목에 선정되어 행사 기간 미국 전역에서 약 200만개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러한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미국 법인의 3분기 누적 아시안 누들 매출은 전년 대비 12.9% 성장했다. 


김석원 풀무원USA 마케팅본부장은 "풀무원의 30년 제면 기술로 만든 프리미엄 생면이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선택을 받고 있다"며 "전통 아시안 메뉴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신제품 출시와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고성장세를 이어나가고 판매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