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김해 어방동 개발사업, 브릿지론 만기 임박
김현진 기자
2023.11.10 08:33:54
ABSTB 오는 12일 만기 도래…"차환 발행시 금리 인상 가능성 높아"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8일 16시 5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김해 어방동 공동주택 개발사업의 브릿지론 만기가 임박했다. 시행사인 제이디빅토리는 모든 사업비 대출을 단기차입금으로 조달하고 있다. 자본시장 전반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만기 연장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제이디빅토리가 하이어방제이차와 하이어방제삼차라는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발행한 전자단기사채(ABSTB) 만기가 오는 12일 도래한다. 발행금액은 각각 40억원, 100억원 등 총 140억원 규모다.


제이디빅토리는 경상남도 김해시 어방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49층 규모의 공동주택 941가구와 근린생활시설 등을 신축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다.


앞서 제이디빅토리는 사업 추진을 위해 약 800억원 규모의 브릿지론을 조성한 것으로 파악된다. 제이디빅토리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단기차입금 규모는 886억원이다. 이 중 사업부지 담보대출은 ▲우리종합금융 200억원 ▲하이어방제이차 40억원 ▲하이어방제삼차 100억원 ▲에이에프투자대부 50억원 등 총 790억원에 달한다.


ABSTB의 만기일이 다가오는 만큼 브릿지론 연장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아직 차환 발행 여부에 대해 명확하게 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현업부서에서 검토를 하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하이투자證, 부동산금융 조직 개편…대표 직속 편제 홈플러스 동대전점 개발사업, 브릿지론 연장 고척 첫 지식산업센터 '하이큐브 구로' 세운5구역 브릿지론, 최후순위 대출채권 매각
김해 어방동 공동주택 개발사업 위치. (사진=네이버지도)

문제는 금리다. 이번에 만기가 도래하는 ABSTB는 제이디빅토리 단기차입금 중에서도 규모가 크고 이자율이 높은 편이다. 지역 농협과 축협, 신협 등으로부터 받은 대출의 연이자율은 6.5~7% 수준이지만, 하이어방제이차와 하이어방제삼차의 연이자율은 각각 10%, 11%다.


제이디빅토리의 사업비 대출은 모두 단기차입금이다. 현재 고금리 기조가 지속하는 만큼 만기를 연장하는 과정에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 금융부담도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최근 서울 청담동 프리마호텔 대출 만기 연장이 거부될 정도로 금융권에서 브릿지론을 보는 시선은 부정적"이라며 "우량한 사업장으로 꼽히는 서울에서 안 좋은 사례가 나온 만큼 지방 사업장은 상황이 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기 연장이 된다고 하더라도 고금리 기조 여파로 대출이자가 상승할 것"이라며 "이자부담은 늘어날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