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800억' 기술혁신펀드, VC 2곳 위탁운용사 선정
허영수 기자
2023.11.06 14:28:28
인터베스트, NH벤처투자 발탁...각각 400억 지원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6일 14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성장금융로고.jpg

[딜사이트 허영수 기자] 한국성장금융이 800억원을 출자하는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기술혁신전문펀드'의 위탁운용사 선정 결과가 공개됐다. 총 6곳의 하우스가 경쟁을 벌인 끝에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벤처캐피탈 두곳이 최종 선택됐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한국성장금융은 지난 3일 기술혁신전문펀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부분 위탁운용사(GP)로 ▲인터베스트-일함캐피탈(ILHAM Capital, 이하 Co-GP) ▲NH벤처투자-아워크라우드(OurCrowd General Partner)등 두 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GP로 선정된 이들은 내년 4월까지 다른 투자자들의 자금을 매칭(matching)해 최소 결성금액인 1000억원 이상의 펀드를 결성해야 한다. 한국성장금융은 각 펀드에 400억씩을 출자한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분야의 주목적 투자처는 국내·해외 기업으로 구분된다. 국내 투자는 해외 기업과 공동 R&D와 같은 '오픈이노베이션'을 수행하거나 해외 진출을 추진하는 기업이다. 해외 기업은 국내 중소·중견 법인과 오픈이노베이션을 수행하거나 한국에 연구소를 설립한 곳이 대상이다.

관련기사 more
성장금융, 250억 '하나기업성장펀드' GP 모집 개시 '464억' 혁신성장펀드 2차, 에이치·헬리오스 낙점 성장금융, 464억 출자 '혁신산업펀드' 닻 올렸다

해당 펀드에 지원한 Co-GP는 4곳이다. ▲스파크랩파트너스-앤트힐캐피탈(Anthill Capital Pte Ltd.) ▲대신프라이빗에쿼티-CLSA캐피탈파트너스(CLSA Capital Partners Korea) ▲NH벤처투자-아워크라우드(OurCrowd General Partner) ▲인터베스트-일함캐피탈(ILHAM Capital) 등이다. 이들을 포함해 ▲아크앤파트너스 ▲IMM 인베스트먼트 글로벌(IMM Investment Global Limited)까지 총 6곳이 경합을 벌였다.


글로벌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는 투자 기간 3년 이내 주목적을 달성하고 펀드 운용에 문제가 없는 경우 재투자를 허용한다. 이는 투자 기간 내 회수한 원금과 이익을 재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총 투자금액은 약정총액의 200% 이내로 제한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