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신성이엔지, '반도체 대전'서 클린룸 장비 대거 선보여
김민기 기자
2023.10.30 17:14:26
1991년 FFU 국산화 성공...이차전지 드라이룸 제습 장비·기술도 소개
'제24회 반도체 대전(SEDEX 2022)'에 참가한 신성이엔지 부스. (사진=신성이엔지)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신성이엔지가 지난 25~2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25회 반도체 대전(SEDEX2023)'에 참가해 반도체 생산설비에 필수인 클린룸 기술을 선보였다. 


지난 1977년 설립된 신성이엔지는 반도체 클린룸 분야를 선도해 온 기업이다. 지난 1991년 국내 처음으로 클린룸 주요 장비인 FFU(Fan Filter Unit·팬 필터 유닛)를 국산화했다. 클린룸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이 제조되는 고청정 공간을 말한다.


산업용 공기청정기인 FFU는 최첨단 공기 제어 기술을 통해 초미세먼지까지 효율적으로 제어, 제품 품질과 수율(완성품 중 양품 비율)을 높이는 설비다. 현재 신성이엔지는 해당 분야에서 전 세계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FFU 외에도 ▲기류 연동 시스템 ▲휘발성 유기화합물 제거 장비(V-master) ▲핸디형 미립자 가시화 시스템 등이 소개된다. 두 공기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 팹(FAB) 내 고청정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장비들이다.

관련기사 more
신성이엔지, 공장 지붕에 태양광 발전소 신성이엔지, 3Q 흑자전환…드라이룸 덕

신성이엔지 클린환경(CE)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이영일 부사장은 "전시회를 통해 반도체 클린룸과 더불어 이차전지 드라이룸 제습 장비·기술을 소개할 수 있어 기쁘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첨단사업에서 제품 생산에 필요한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 관련 산업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이영일 부사장은 한국기계산업진흥회에서 주관하는 기계로봇항공산업 발전유공 포상에서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산업포장을 수상한 이 부사장은 지난 1995년 신성이엔지에 입사한 이래 클린룸, 공조 장비 개발 및 모듈화 공법 적용 등을 통해 우리나라 클린룸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이 부사장은 반도체 클린룸 공사 중 천장 모든 공정을 모듈화 할 수 있는 '모듈화 공법'을 적용한 'HPL(High Performance Lift)' 장비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고소 작업을 하부 작업으로 전환하는 한편, 생산성 향상과 안전사고 방지 등 근로 환경을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