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미중 갈등 부각에 희토류株 급등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10.18 14:36:29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8일 14시 3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미중 갈등 부각에 희토류株 급등 [한국경제]

국내 희토류 관련주가 급등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저사양 인공지능(AI) 반도체 칩에 대한 수출 금지에 나서면서 미중 갈등이 다시 격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다. 전세계 희토류 공급을 독점하는 중국이 미국의 이같은 조치에 분해 희토류 생산·수출을 통제할 것이란 우려에서 희토류 대체제 취급 업체 등이 수혜를 입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졌다. 18일 오전 10시 7분 현재 유니온머티리얼는 전장 대비 725원(25%) 뛴 3625원에 거래되고 있다. 같은 시간 유니온(18.91%), 동국알앤에스(12.87%) 등 다른 희토류 관련주도 급등하고 있다.

'BTS, 수출역군된다' 외국인 관광객 관람료도 수출실적 인정 [헤럴드경제]

이르면 올해 연말부터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케이-팝(K-POP) 공연 관람권 구매액도 수출실적으로 포함된다. 또 외국기업이 국내 창고에 제품을 보관할 경우도 수출실적으로 인정된다. 일각에선 이를 놓고 12개월째 뒷걸음질을 하고 있는 수출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의문도 제기된다. 앞서 정부는 2015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 19개월 연속 수출이 감소했을 당시에도 면세점에서 외국인에게 판매되는 국산품을 수출로 인정한 바 있다. 18일 정부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같은 내용이 담긴 대외무역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을 오는 30일까지 입법예고한 상태다.


'적자 수렁' 롯데지에프알, 그룹 인사 앞두고 CEO 전격 교체 [주요언론]

적자 수렁에 빠진 롯데지에프알(롯데GFR)이 연말 롯데그룹 정기 임원인사를 앞두고 먼저 별도로 대표이사를 교체해 관심이 쏠린다. 18일 롯데지에프알에 따르면 지난달 4일 기존 이재옥 대표에서 신민욱 신임 대표로 수장을 교체했다.롯데그룹은 매년 11월 말~12월 초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하고 있는데 이보다 약 3개월이나 먼저 롯데지에프알 신임 대표 선임에 나선 것이다. 그만큼 조직 변화와 쇄신이 절실하다는 상황 판단이 있었다는 방증이다.


올해 전세 보증사고액 3조원 돌파 [주요언론]

18일 한국부동산원 부동산테크 임대차시장 사이렌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발생한 전세 보증사고 금액은 3조1245억원(1만3903건)으로 집계됐다. 보증사고는 세입자가 전세 계약 해지·종료 후 1개월 안에 전세보증금을 되돌려 받지 못하거나, 전세 계약 기간 중 경매나 공매가 이뤄져 배당 후 전세보증금을 받지 못한 경우에 해당한다. 지난해 연간 사고 금액이 1조1726억원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들어 사고 규모가 세 배 가까이 폭증한 것이다. 앞서 HUG가 더불어민주당 조오섭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예상되는 전세 보증사고 규모는 3조7861억원 수준이다.


'자문사 선정 완료' SK스퀘어-큐텐, 11번가 매각 협상 진전 [더벨]

SK스퀘어와 큐텐(Qoo10) 간의 11번가 매각 협상이 진전되고 있다. 양측은 최근 회계, 법률 자문사를 선임하고 협상 내용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큐텐 측 자금 확보 계획까지 마련되면서 연내 11번가 매각이 완료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투자업계에 따르면 SK스퀘어와 큐텐은 11번가 매각을 위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현재 상황에서는 큐텐이 11번가 재무적투자자(FI) 지분(18.18%) 전체와 SK스퀘어 지분(80.26%) 일부 인수를 통해 경영권 지분을 확보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中희토류 통제 강화에 매장량 2위 베트남 '주목'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