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IBK혁신성장펀드, 매칭 자금 400억 더 푼다
최양해 기자
2023.10.17 15:08:39
17일 수시 출자사업 공고…"자금경색 해소 기대"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7일 15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IBK기업은행과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이하 성장금융)이 'IBK혁신성장펀드 출자사업'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모험자본 시장의 자금 경색을 해소하고, 혁신기업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400억원을 출자한다.

IBK혁신성장펀드는 기업은행이 성장금융에 2000억원을 위탁한 모펀드다. 정부가 추진한 '혁신성장펀드' 조성 계획에 부응하기 위해 기획됐다. 미래 성장동력 확충과 글로벌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는 게 주요 목표다.


지난달 위탁운용사(GP) 선정을 마친 정시(1차) 출자사업에선 5개 운용사에 총 1200억원을 출자했다. 3조원 규모로 조성 중인 혁신성장펀드를 지원 사격했다. 이번 수시(2차) 출자사업은 최대 8개 운용사에 총 4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성장금융은 특히 모태펀드, 농식품모태펀드, KIF투자조합 등 기관투자자가 진행한 출자사업에 선정됐으나, 매칭(matching)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형 운용사의 펀드 결성을 적극 돕는다는 구상이다. 또한 운용사들이 IBK창공(IBK기업은행의 스타트업 지원센터)을 비롯한 기업은행의 혁신투자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은행은 이번 수시 출자사업을 통해 매칭 자금 모집에 난항을 겪고 있는 중소형 운용사들에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혁신 기업 투자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라구나·삼호그린 등 VC 8곳, 펀딩 가뭄 속 '단비' IBK혁신성장펀드 수시 출자사업, VC 22곳 '격돌' 기업은행, 3분기 충당금 적립에 순익 8%↓ 성장금융 방산혁신펀드, 올해도 '바늘구멍'

허성무 성장금융 대표는 "대내외 변동성이 커진 자본시장 상황에 기민하게 대응해 기존 앵커 출자사업 외에도 수시로 자금을 공급할 수 있는 매칭 출자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모험자본 시장의 자금 경색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혁신성장 분야 투자가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공=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