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이톡시, 우크라이나 현지 합작법인 설립 계약
박기영 기자
2023.10.16 10:34:08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기업 최초 현지 합작투자 사례
아이톡시 계약체결식 (좌측부터)로만 그리고리신 前 오데사주정부 수석국장,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사진=아이톡시)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아이톡시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한국무역협회 및 우크라이나 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대화(Rebuild Ukraine Business Dialogue)'에서 현지 파트너와 합작법인(JV)설립 계약을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JV설립은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기업의 최초 현지합작투자 사례라고 회사측은 말했다. 합작파트너는 대통령실 경제담당 고문 및 오데사 주정부 국장 출신으로 출자비율은 51대 49이다. 현지 사무실은 키이우 시내중심지로 대통령 집무실, 정부청사, 국회 등과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전직 고위 공무원들과 변호사, 글로벌 컨설팅회사 경력직으로 인력이 구성됐다.


아이톡시는 현지 합작법인을 통해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진출하려는 한국기업들의 현지소통 및 영업 창구 역할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지에서 필요한 한국산 제품 수출과 해바라기씨유, 밀가루, 고철 등을 한국으로 수입해 연결하는 '삼각구상무역'을 준비하고 있다.


아이톡시에 따르면 회사 내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의 무역 전문가들이 우크라이나 현지와 25년간 쌓아온 신뢰를 기반으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을 준비해왔다. 특히 이번 JV 설립을 비롯한 재건 사업 진출은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가 그동안 쌓아온 해외 활동 역량이 큰 역할을 했다. 전 대표는 1996년부터 삼성전자 및 LG전자의 러시아 및 CIS국가들의 광고프로모션을 담당했고, 2001년부터 우크라이나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 당시 현지 최대방송국인 인터TV와 함께 LG전자 후원으로 장학퀴즈 "EVRIKA LG"를 3년간 공동제작하면서 방송국 고위관계자 등 관련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인터TV의 총괄프로듀서 출신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more
아이톡시, 신작게임 '슈퍼걸스대전' 원스토어 1위 등극 아이톡시, 미녀셀럽 게임 '슈퍼걸스대전' 그랜드 오픈 아이톡시, 우크라 긴급 재건 사업 추진…3각 무역 구상 진단키트 매출 급감 '새 먹거리 고민'

아이톡시 최대주주 케어마일도 2020년 우크라이나에 한국산 코로나진단키트 및 방역물품 등을 수출하면서 '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고, 산자부 및 무역협회로부터 전문무역상사 지정을 받았다. 당시 경영진과 실무자들은 케어마일이 아이톡시를 인수한 이후 아이톡시 해외사업 사업부로 옮겨와 이번 프로젝트에 역량을 쏟고 있다.


전봉규 아이톡시 대표는 "우크라이나 전후복구 인프라 재건사업은 현지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와 중장기적으로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며 "현재 현지에서 시급히 필요로 하는 기초 생필품, 겨울철 난방용품, 피해복구용 중장비, 농기계 등을 수출하고, 한국에서 수입·판매 가능한 해바라기씨유, 밀가루, 고철 등을 수입하는 삼각구상무역을 추진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전 대표는 "우크라이나 최대 곡창지대이자, 최대 수출항구인 오데사항을 갖고 있는 오데사 주정부는 한국과의 협력에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어 관심 있는 한국기업들과의 상담회를 주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