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코람코 '여의도 TP타워', 국내 최초 GRESB '만점'
범찬희 기자
2023.10.12 09:11:24
참여자산 3개 모두 '5스타', ESG 역량 고도화 성과 입증
세계적 ESG 평가기구인 GRESB로 부터 만점인 100점을 획득한 '여의도 TP타워' 조감도. (출처=코람코자산신탁)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의 주요 자산 3개가 세계적 권위를 가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기구(GRESB)로부터 최고등급(5스타)을 인증받는 쾌거를 달성했다. 특히 여의도 TP타워는 개발단계 임에도 국내 최초로 만점에 해당하는 100점을 획득했다.


코람코자산신탁은 글로벌 ESG 평가기구인 'GRESB(Global Real Estate Sustainability Benchmark‧세계 부동산자산 지속가능성 평가) 2023'에서 최고등급인 '5스타(Five-Star)'를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GRESB는 부동산 실물 자산과 운용사를 대상으로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부동산 ESG 평가다. 글로벌 부동산 투자기업 대부분이 GRESB 평가를 인용해 투자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코람코도 세계적인 ESG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지난해 처음 GRESB 평가에 참여했다. 참여 대상은 서초동에 위치한 '마제스타시티 타워2'로 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미국 친환경 건축물 인증)의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평가를 받은 바 있는 친환경 자산이었다. 당시 마제스타시티 타워2가 '5스타'를 획득하며 자신감을 갖게 된 코람코는 올해 참여자산을 3개로 늘렸다.

관련기사 more
미래에셋맵스-NH證, '서초 마제스타시티1' 투자 맞손 이지스밸류플러스, 상장리츠 첫 녹색채권 발행 KB운용, 오피스 2곳 LEED '골드' 등급 획득 "최적의 매각 타이밍, 대체투자 필수 능력"

참여 대상은 기존 '서초 마제스타시티 타워2'와 더불어 '강동 이스트센트럴타워', '여의도 TP타워'다. 코람코는 이들 참여 자산 모두에서 최고등급인 '5스타'를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특히 여의도 TP타워는 사학연금공단이 앵커투자자인 '코크렙TP리츠'가 개발 중인 오피스빌딩으로 과거 사학연금 서울회관을 코람코 주도하에 재건축 중인 개발 프로젝트다. 글로벌 부동산투자 업계에서는 신규 오피스를 개발할 때 GRESB 평가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국내에서 개발단계 오피스빌딩이 GRESB 평가에 참여하는 건 TP타워가 처음이다.


이는 자산 뿐만 아니라 코람코의 ESG 정책이 인정받은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GRESB는 자산의 친환경성만을 평가하는 일반적 ESG 평가와 달리 운용사의 ESG 정책과 사회기여, 경영 투명성까지 정량화해 다각적으로 들여다본다.


실제 코람코는 이사회 직속 ESG 위원회와 ESG 전략팀이 주축이 돼 전사적으로 ESG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 지난 8월에는 ESG 종합보고서인 '코람코의 원대한 약속'을 발간하며 ESG 성과와 목표 등을 계수화해 투자자에게 배포하기도 했다.


한편 올해 GRESB 평가에는 지난해 참여 대상보다 약 15% 늘어난 세계 75개국 2084개 부동산관련 기업과 부동산자산이 참여했다. 국내에서는 이지스자산운용과 마스턴투자운용 등이 평가에 동참했다.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이사는 "코람코의 ESG는 누군가 만들어 놓은 원칙에 따르는 것이 아닌 투자자들과 다음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전해주기 위한 새로운 도전"이라며 "GRESB 평가가 명예로운 훈장에 머물지 않고 실제적인 수익률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 단계 발전된 ESG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