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재근 국민은행장 승선할까
이성희 기자
2023.10.09 08:00:21
계열사 CEO 세대교체 가능성…12월말 임기 만료, 연임 여부 '촉각'
이 기사는 2023년 10월 06일 07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재근 KB국민은행장(제공=KB국민은행)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 내정자가 취임을 앞두고 그룹 핵심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의 은행장 인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 내정자 체제로의 개편을 위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의 대대적인 이동이 점쳐지고 있어서다.


통상 금융지주 회장이 바뀌면 계열사 CEO들도 대거 교체되는 것이 수순이지만, 이재근 은행장의 경우 연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재근 국민은행장은 오는 12월31일로 임기가 만료된다. 양종희 회장 내정자가 11월 주주총회 이후 회장으로 취임하는 것을 감안하면 시기적으로도 은행장 교체가 자연스러운 수순일 수 있다.


업계에서도 양 내정자가 9년간 KB금융을 이끈 윤종규 회장의 뒤를 잇는 만큼 세대교체 인사를 단행할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윤 회장의 영향력이 절대적이었던 만큼 퇴임 후에도 여운이 남아있을 수 있다"며 "양 내정자가 자신의 색깔을 분명히 보여주기 위해선 대대적인 인사가 우선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관련기사 more
KB금융 양종희號 출범, 사장단 세대교체 나설까 KB금융, 양종희 회장 선임안 임시주총 가결 KB금융, 돋보이는 이익체력...리딩금융 자리 굳히기 KB국민은행, 개인회생·파산면책 지원대상 확대

타 금융지주들도 회장 교체 후 핵심 계열사 CEO들이 대거 교체된 바 있다.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말 진옥동 회장 취임 후 은행을 비롯해 보험과 카드 등 주요 계열사의 CEO가 변경됐고, 하나금융지주도 함영주 회장 취임 후 첫 인사에서 핵심 계열사 CEO를 모두 바꿨다. 올해 우리금융지주 회장에 취임한 임종룡 회장도 9곳 계열사에 대한 CEO 세대교체를 단행했다.


일각에서는 이재근 행장의 경우 연임 시킴으로써 은행 경영의 안정성을 우선시 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계열사 대표 임기를 2년 재임 후 1년씩 연장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1년의 임기를 더 보장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행장은 지난 2021년 허인 KB금융 부회장의 후임으로 은행장에 취임했다. 당시 이 행장은 국민은행 영업그룹대표 및 경영기획그룹 대표, 지주 최고재무관리자(CFO) 등 그룹 내 요직을 거쳐 고객과 시장, 영업현장 등 주요 현안을 폭 넓게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 행장 후보로서 높게 평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행장의 젊은 나이도 연임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다. 비록 윤 회장 재임 기간 발탁된 인사지만 1966년생으로 취임 당시에도 파격인사로 주목받은 바 있다. 현재 경쟁 은행을 이끌고 있는 정상혁 신한은행장(1964년생), 이승열 하나은행장(1963년생), 조병규 우리은행장(1965년생), 이석용 NH농협은행장(1965년생) 등과 비교해도 가장 젊다. 


업계에서는 최근 윤종규 회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내가 취임할 당시엔 은행 CEO로 뒷받침해 줄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행장을 겸임하며 은행 정상화를 할 수밖에 없었지만 양 내정자는 이재근 국민은행장이라는 든든한 버팀목이 있어 나보다 수월할 것"이라고 한 발언을 근거로 이 행장 연임을 암시한 것 아니냐는 설도 나온다.


양 내정자는 지난달 11일 KB금융 회장 최종 후보 선정 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계열사 사장 선임은 이사회 협의가 필요하다"며 "계열사의 경쟁력을 도모할 수 있는지, 임직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리더십 측면에서 적극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