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투자사 에이펙스, 레이싱홍에 거액 안기고 청산
최보람 기자
2023.10.10 08:03:16
관계사 주식매매로 쌓은 수백억 대주주로 향했을 가능성
이 기사는 2023년 10월 05일 18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레이싱홍그룹이 최근 청산한 국내 투자사 에이펙스인베스트먼트(에이펙스)덕을 톡톡히 봤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청산 직전 에이펙스에 남아 있던 사내유보금(미처분이익잉여금)이 해외계열사 트루스탠드로 대거 향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서다.

포르쉐 센터 용산 전경. (사진=포르쉐코리아 홈페이지)

5일 수입차 업계 등에 따르면 에이펙스는 지난 2월 주주총회를 열어 해산을 결의한 뒤 6월 20일자로 청산했다. 이 회사는 레이싱홍이 2013년 국내 투자를 명목으로 설립한 법인이다. 사업을 벌인 기간에는 스타렌터카코리아(메르세데스벤츠모빌리티코리아), 포르쉐코리아, 포르쉐 용산 딜러사(용산스포츠오토모빌) 등을 지배하거나 지분 일부를 소유했다.

청산 사유는 투자회사로서의 역할이 사라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레이싱홍그룹이 계열사들의 지배구조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종속법인 등의 지분을 계열사 및 제 3자에게 넘긴 후 부턴 사실상 껍데기만 남은 회사가 됐기 때문이다.


에이펙스는 2019년 2월 지분법적용 투자주식이었던 포르쉐코리아 지분 25%를 독일 본사 Porsche AG에 넘긴 것을 시작으로 피투자회사 주식을 정리해 왔다. 이에 따라 2020년과 2021년에는 스타렌터카코리아, 용산스포츠오토모빌 지분을 각각 메르세데스벤츠모빌리티코리아, 그룹사 스투트가르트스포츠카에 이전했다. 이후 에이펙스는 지분 매각으로 유입된 현금으로 새로운 투자활동을 전개하는 대신 해산절차를 밟기로 결정했다.


수입차 업계는 이를 두고 레이싱홍이 국내 투자사를 활용, 여러 측면에서 재미를 봤단 반응을 보이고 있다. 먼저 레이싱홍은 에이펙스로부터 적잖은 배당 수익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포르쉐코리아 및 스타렌터카코리아 지분 매각 등을 통해 쌓은 200억원대 미처분이익잉여금이 배당 재원으로 활용했을 가능성이 높아서다. 특히 국내 상법은 청산법인의 사내유보금을 의제배당으로 처리케 하고 있는 만큼 에이펙스의 유보금은 지분 100%를 쥔 레이싱홍계열 모회사 트루스탠드 몫이 된다.


에이펙스는 레이싱홍에 무형적 이익도 안겨왔다. 최대 수입처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포르쉐코리아와의 잇단 지분거래 등으로 공급안정성 등을 제고해 올 수 있었단 이유에서다. 업계는 레이싱홍계열 딜러사들이 벤츠, 포르쉐 국내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수 있었던 배경에 이러한 거래처와의 끈끈한 관계를 꼽기도 했다.


한 수입차 딜러사 관계자는 "레이싱홍은 과거 에이펙스와 또 다른 투자사 스타오토홀딩스를 통해 각각 포르쉐코리아·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지분을 확보, 딜러사이면서 수입차 총판법인의 2대주주로 올라섰다"며 "이 같은 구조 덕분에 레이싱홍은 알짜 사업지인 서울·수도권 위주로 딜러사업을 크게 확장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선인자동차, 10년째 오너 주머니 채우는 알토란 극동유화 장남, 본체 대신 수입차 딜러업 '눈길' 레이싱홍이 돈 버는 법, 차판매-부동산 이원화 레이싱홍, 韓서 세금 덜 내고 돈 더 빼간다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제약바이오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