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운용, 'KODEX 24-12 은행채액티브' 인기
범찬희 기자
2023.10.04 09:14:11
상장 12영업일만에 순자산 5000억 돌파…회사채 대비 우량한 AAA급 투자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고금리 기조 속에서 국내 고(高) 신용등급(AAA급)이면서도 연 4% 이상의 높은 수익이 가능한 은행채에 자금이 몰리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KODEX 24-12 은행채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가 순자산 5000억원을 돌파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 9월12일 상장한 해당 ETF는 12영업일 만에 순자산 5719억원을 기록했다.


KODEX 24-12 은행채액티브는 만기가 2024년 12월까지인 만기매칭형 채권 ETF다. 신용등급인 AAA급 특수은행채와 시중은행채에 투자한다.


일반적으로 만기매칭형 ETF는 만기까지 보유하면 매수 시점에서 예상한 기대 수익률 수준의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마치 정기예금 또는 채권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변동성이 커진 시장에서 최대한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 고금리 상황에서 채권 투자에 관심이 많은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관련기사 more
삼성 KODEX, ETF 본고장 美시장 첫 진출 삼성자산운용, ETF 대중화 공로상 수상 '포스트차이나' 인도, 삼성·미래에셋 두각 삼성운용 "美하이일드, 블랙록 노하우로 간편 투자"

투자자는 현재 매수 시점에서 만기까지 보유했을 때의 기대 수익률을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확인하고 주식처럼 편리하게 ETF를 매수할 수 있다. 또한 정기예금과 달리 중도 매각에 따른 불이익이 없고 채권에 비해 매매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다.


실제로 은행채에 직접 투자하려면 증권사를 통해 장외매매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ETF를 활용할 때보다 최소 투자금액이 크다. 하지만 은행채 ETF를 활용하면 소액으로도 투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개별 은행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은행 채권에 분산투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퇴직연금(DC‧IRP) 계좌뿐 아니라 연금저축계좌에서도 100% 투자할 수 있다. 연금에서 투자하면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세액공제 혜택과 과세이연 후 저율 과세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임태혁 삼성자산운용 ETF운용본부 상무는 "KODEX 24-12 은행채 액티브가 지난해 선보인 KODEX 23-12 은행채 액티브와 마찬가지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기관투자자는 물론 안정형 투자자 또는 자산배분형 포트폴리오를 만들고자 하는 연금투자자들의 높은 선호도가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