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제이스코홀딩스, 필리핀 광산 개발기업 공식 인증
최양해 기자
2023.09.18 14:56:53
현지 파트너社 EVMDC와 광산지질국서 현판식 개최
제이스코홀딩스 사내이사 후보로 내정된 광산 전문가 제이콥 에바스토 로가드로 4세가 현판식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제공=제이스코홀딩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코스닥 상장사 제이스코홀딩스가 지난 15일 필리핀 광산지질국(MGB)에서 광산 개발기업 공식 인증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제이스코홀딩스는 이날 현지 파트너사인 EV마이닝&디벨롭먼트(EVMDC)와 수리가오시티 소재 MGB 13 지역 사무소에 현판을 게시했다. MGB 13 지역은 한국보다 넓은 민다나오 북부지역 광산 인허가를 비롯한 모든 행정 업무를 총괄하는 곳이다.


해당 지역엔 일본 스미토모와 니켈아시아, 중국 PGMC 등 수리가오 내 니켈 광산 개발기업들의 현판이 걸려있다. 이번 현판 게시를 통해 제이스코홀딩스-EVMDC 컨소시엄이 필리핀 정부로부터 수리가오·디나가트 지역 광산 개발 기업으로 인정받았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라리 헤르난데즈 MGB 국장은 "MGB 공관에 광산 개발 기업의 현판을 거는 작업은 광산개발에 대한 허가를 인정함과 동시에 대내외적으로 공식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제이스코홀딩스, 디나가트 광산 매장량추정보고서 입수 제이스코홀딩스, 내달 필리핀 광산 채굴 '워밍업' 제이스코홀딩스, 필리핀 니켈 광산 드릴링 완료 제이스코홀딩스 "추측성 오보, 강력 법적 대응"

이번 현판식에는 제이스코홀딩스 사내이사 후보로 내정된 제이콥 에바스토 로가드로 4세도 참여했다. 그는 필리핀 MGB 수리가오시티에서 8년 동안 광산 전문가로 일했다. 광산 인허가부터 환경까지 모든 행정 업무를 담당한 인물이다. 자신이 제너럴매니저(GM)로 근무했던 모회사에 현판을 직접 게시한 셈이다.


제이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이번 현판식을 통해 제이스코홀딩스와 EVMDC의 필리핀 광산 개발사업을 공식화했다"며 "배터리 공급망 신흥국으로 떠오른 필리핀을 중심으로 니켈 원광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 수혜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필리핀 국토부 산하 국영회사인 PMDC 소유 디나가트 지역의 광산 2700헥타르를 확보하고 드릴링 작업 등 광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발표한 시점에 한 언론매체가 그 광산이 소송중이며 개발 가능성이 없다는 허위 기사를 보도했다"며 "이에 강력한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며, 필리핀 정부로부터 디나가트 프로젝트에 대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만큼 풍문이나 추측성 보도에 주주들의 동요가 없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