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美 진출 앞둔 오설록…현지 연착륙 가능성은
이소영 기자
2023.08.02 08:03:42
사측, 아마존서 판매↑·현지기업 러브콜…시장, 경쟁 치열해 성과 쉽잖을 듯
이 기사는 2023년 08월 01일 16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오설록 티뮤지엄 (사진제공=오설록)

[딜사이트 이소영 기자] 아모레퍼시픽 계열사 오설록이 올 하반기 북미 시장 진출을 본격화 한다. 한류 열풍으로 K-푸드 수요가 높아진 데다 오설록이 운영하는 SNS가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까닭이다. 다만 시장에선 스타벅스 등 대형 커피프랜차이즈에서 유명 차 브랜드를 인수해 다양한 음료를 지속 출시하고 있는 데다, 중국과 일본 등 차 인지도가 높은 국가들의 제품도 판매되고 있는 터라 오설록이 북미 시장서 연착륙하기가 쉽지 만은 않을 것으로 관측 중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아모레퍼시픽에서 2019년 차 브랜드인 오설록 사업부의 분사를 결정해 독립법인을 세웠다. 사업전문성과 운영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화장품과 생활용품 중심인 아모레퍼시픽 사업 부문에서 오설록을 분리한 것. 분사 이후 국내 매장 운영과 더불어 미국 아마존과 동남아시아 이커머스 업체인 쇼피, 두 곳에서 자사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다만 코로나19 팬데믹 등으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못한 까닭에 해외서 인지도를 쌓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렇다 할 성과를 만들지 못했다. 하지만 작년부터 분위기가 바뀌었다. 해외 시장에서 한류 열풍으로 K푸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데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이 더해지면서 오설록이 한국 제주밭에서 직접 녹차를 재배하는 프리미엄 기업으로 자리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실제 영문 콘텐츠가 올라가는 오설록 공식 틱톡 채널의 경우 미국인 팔로워가 80%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현지 기업들이 오설록에게 협업 제품을 출시하자는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오설록은 북미 지역에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출하겠단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more
아모레퍼시픽, '진천공장' 동원F&B에 매각 아모레퍼시픽, 허리띠 졸라매 수익성 개선 아모레퍼시픽, 계열사에 600억 수혈 반등 성공한 아모레, 수익성 개선 고삐

다만 시장에선 북미권 내 사업을 영위 중인 스타벅스 등 대형 카페 프렌차이즈에서 다양한 차 판매를 시도하고 있어 현지에서 연착륙하기 쉽잖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게다가 아모레퍼시픽이 북미에서 사업을 영위하곤 있지만 유통망을 확대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오설록이 모회사의 유통망 덕을 보기에도 어려운 상황이란 반응 일색이다.


시장 한 관계자는 "미국 내 지점이 가장 많은 스타벅스의 경우 2014년에 차 브랜드 티바나를 인수한 뒤 다양한 차 음료를 선보이고 있어 파급력 면에서 견줄 수 없을 뿐 아니라 중국이나 일본 등 차로 유명한 나라의 인지도가 강한 탓에 한국 상품의 차별성을 내세우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모레퍼시픽이 북미에 화장품 판매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지만 좀처럼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데다, 화장품과 식품은 카테고리도 달라 모회사의 좁은 유통망이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오설록 관계자는 "오설록 제품은 아마존에서 판매 추이가 좋은 데다, 현지 기업에서 러브콜이 많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맛과 질이 좋을 뿐 아니라 제품의 구성과 디자인이 선물용으로 제격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올 하반기 북미 시장을 공략해 본격 진출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선 아직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