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큐텐, 올해만 M&A 3건...미소 짓는 '코스톤'
김진배 기자
2023.07.18 13:00:19
자회사 '큐익스프레스' 나스닥 상장 사전작업...300억 EB 투자로 대박 예고
이 기사는 2023년 07월 17일 16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싱가포르 소재 이커머스 기업인 큐텐(Qoo10)이 최근 국내시장에서 동종 업체들을 잇따라 인수하며 사세를 불리고 있다. 물류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가 미국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는 상황에서, 모기업의 덩치를 키우는 게 기업가치 산정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다. 기업공개(IPO)에 성공할 경우, 지난 2020년 큐텐에 교환사채(EB) 형태로 투자한 사모펀드(PEF) 운용사 코스톤아시아도 상당한 수익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17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큐텐은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위메프 및 인터파크커머스와의 기업결합을 승인받았다. 지난 2월 티몬을 인수한데 이어 다섯 달 만에 다시 동종 회사를 인수하며 단숨에 국내 시장 점유율 4위 사업자로 뛰어올랐다. 큐텐이 이커머스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잇따라 단행하자 일각에선 '11번가' 인수설까지 나오고 있다. 11번가는 지난 2018년 H&Q코리아 등 재무적투자자(FI)들로부터 펀딩을 받을 당시, 올해까지 상장하겠다는 조건을 수용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큐텐이 급격하게 몸집을 불리는 배경으로 큐익스프레스의 나스닥 상장을 지목하고 있다. 상장 시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받기 위해 같은 업종에 있는 관계사를 늘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큐익스프레스는 미국에서 IPO에 나서기 위해 지난해부터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심사를 받고 있다. 빠르면 올해 중으로 관련 작업이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커머스 업체들을 인수하는 과정에서는 큐익스프레스의 지분을 적극 활용했다. 지분매입 자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대신 큐익스프레스 주식과 맞교환하는 방식으로 딜을 진행했다. 큐텐이 외부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조달하지 않고도 회사를 여럿 인수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이밖에 피인수대상 업체들의 기업가치가 쿠팡, 네이버 등 국내 1·2위 사업자에 밀려 폭락한 상황이었다는 점도 큐텐이 공격적인 M&A를 할 수 있었던 요인으로 평가된다.

관련기사 more
피해업체·소비자 한목소리 "정부차원 대책 시급" 큐익스프레스, 콜드체인 9.2배 성장…고객사 유치 속력 코스톤, '3000억 펀드' 결성 자신 이유는 1세대 이커머스 모은 큐텐, '티' 내주길


큐텐은 운영자금을 조달하는 데도 큐익스프레스를 활용했다. 지난 2020년 12월 큐익스프레스 지분으로 교환할 수 있는 사채를 발행해 코스톤아시아로부터 300억원을 투자받았다. 코스톤아시아 입장에서는 실질적으로 큐익스프레스에 투자한 셈이다. 당시 산정된 큐익스프레스의 기업가치는 약 2000억원 수준이다.


현재 시장에서 거론되고 있는 큐익스프레스의 기업가치는 1조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몇달 새 큐텐이 다수의 M&A를 성사시켰다는 점을 고려하면 큐익스프레스의 밸류에이션은 더욱 올라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수의 시장 관계자들이 코스톤아시아가 지분희석을 감안하더라도 투자원금 대비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점치는 이유다.


IB 업계 한 관계자는 "큐텐이 다수의 동종업계 회사를 인수하며 자회사인 큐익스프레스는 사업 시너지 측면에서 높은 밸류에이션을 평가받을 수 있게 됐다"며 "미국 증권시장 진출이라는 추가적인 성장동력까지 있는 만큼, EB 투자로 큐익스프레스 지분을 보유할 수 있게 된 코스톤아시아도 높은 투자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성공 투자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삼성물산(건설)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