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남해화학
3代 잇는 사회공헌, 이재용 호암상 참석 의미는?
이효정 기자
2023.06.02 14:05:51
회장 취임 이후 첫 참석...창업주 경영철학 계승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2일 14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 33회 삼성호암상 시상식에 참석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딜사이트 이효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이번 호암상 시상식 참석의 의미는 남다르다. 과거에는 故 이건희 선대 회장 뒤에서 보좌를 하는 역할이었다면 이번에는 회장 타이틀을 달고 전면에 나서 삼성의 사업보국(事業報國)을 이끄는 모습이다.


올해 이 회장은 바쁜 일정 속에서도 호암상 시상식에 나섰다. 인재양성·사회공헌 정신을 기리고 과학 분야에 힘을 실어 '세상에 없는 기술'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최근 실적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삼성의 분위기 반전을 꾀하고 '뉴삼성'에 힘을 싣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 호암상 영역 확대로 국가사업 발전 앞장


호암재단은 지난 1일 서울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2023년도 제33회 삼성호암상 시상식'을 진행했다. 고(故) 이병철 창업 회장의 경영철학이 녹아있는 삼성호암상은 기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 인류에 공헌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호암재단은 이 창업 회장의 인재제일과 사회공익 정신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기여한 인사를 수상자로 선정한다.

관련기사 more
'이건희 컬렉션'은 벌써 잊었나 '삼성물산 합병' 韓 정부 엘리엇에 일부 패소, 1300억 배상 이재용, 윤석열 대통령과 삼성전자 베트남 공장 방문 신경영 30주년…아직 미완성인 대관식

이 회장 역시 삼성호암상에 대해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21년 이 회장이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시상 영역에 과학 분야가 추가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기초과학분야에서 국가적 역량이 중요해졌다고 판단, 상대적으로 취약한 기초과학 분야에 대한 지원을 늘려 산업 생태계를 견고하게 구축하겠다는 복안이다.


이 선대 회장은 삼성호암상을 제정해 국내외 한국계 연구자들을 발굴해 시상함으로써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을 듣는다. 이 회장은 이 선대 회장의 뜻을 이어 받아 국가 기초과학 육성을 위해 삼성호암상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다. 학계에서도 삼성호암과학상을 세분화해 확대하는 것이 국가 기초과학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날 이 회장의 참석은 사법리스크로 챙기지 못했던 의무를 다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이부진 호텔실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하지 않은 가운데서도 혼자 시상식에 참여해 호암상의 가치를 높였다.


◆ 선대 철학 이어받아 '뉴삼성' 강화


지난해에도 이 회장은 6년만에 호암상 시상식에 참석하면서 경영 복귀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당시 부회장이었던 이 회장은 '사법 리스크' 등에 묶여 2017년부터 행사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후 이 회장은 국정농단 사건 관련 가석방으로 풀려났지만 취업 제한과 재판 리스크 등에 묶여 여전히 적극적인 경영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었다. 지난해 호암상 시상식에 참석한 이 회장은 경영 보폭을 넓히며 본격적으로 '뉴삼성' 구축에 박차를 가했다.


지난해 10월 회장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한 이번 호암상 시상식에서 이 회장은 삼성과 선대 회장의 경영 철학을 계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미중 갈등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삼성에 힘을 싣고 나아가 국가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올 하반기 이 회장의 등기 이사 복귀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최근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실적 반등과 삼성의 미래 성장을 위해 등기이사 복귀 여론이 커지고 있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적 악화 및 책임 경영 필요성은 오너 일가의 등기임원 복귀로 연결될 전망"이라며 "사법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실적 개선을 통한 주주가치 증대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