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끝 모를 크립토 윈터...두나무 2Q엔 회복할까
황지현 기자
2023.06.02 16:48:15
1분기도 시장 침체 확인...2분기 조심스러운 회복 가능성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1일 15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황지현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가 경기침체로 가상자산 투자 위축 바람을 직격탄으로 맞았다. 시장 열기가 위축되면서 지난해보다도 더 실적이 뒷걸음질 쳤다. 다만 최근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거래량도 뒷받침되고 있어 2분기부터 실적 반전을 이룰 수 있을지 기대가 모아진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두나무의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3048억원으로 전년 동기(4268억원) 대비 28.6%나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2119억원으로 전년 동기(2878억원) 대비 26.3% 감소한 수치다.


두나무의 실적 악화는 가상자산 거래 급감으로 수수료 수익이 줄어든 여파다. 두나무 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두나무 매출의 97.81%는 거래 플랫폼의 수수료에서 발생한다. 


수수료 매출 비중이 높은 만큼 가상자산 시장 위축에 큰 타격을 입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이어지는 글로벌 유동성 위축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가상자산 시장에 최대 악재로 작용한 테라·루나 사태와 FTX 파산 사태가 아직까지 이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가상자산 거래량은 줄었고 두나무의 매출과 영업이익도 여전히 하락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두나무 3Q 매출 29%↓…"금리 인상·경기 불황 탓" 이유있는 둥지 옮기기 두나무 마저...경기침체로 1Q 매출 전년比 28.6%↓ 美 부채한도 합의 근접 外

반면 1분기 당기순이익은 326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9% 늘어났다.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두나무가 보유한 디지털 자산 시세가 전 분기 대비 회복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가상자산 시장을 보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자산 가격이 상승 분위기다. 1월 업비트 기준 2100만원대였던 비트코인 가격은 4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고 5월 소폭 하락해 3600만원대를 기록 중이다. 5개월 사이 70%가량 상승한 것. 거래량도 지난해 12월 월단위 8만3809비트로 최악의 거래량을 기록한 이후 지난 3월 23만1077비트까지 회복되는 등 완연한 거래량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이더리움도 1월 최저가 151만7500원에서 250만원대까지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여전히 2분기 실적은 예측불가하지만 가상자산 가격이 상승하면서 2분기 국내 가상자산 대표 거래소인 업비트 실적도 회복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가격이 상승하고 거래량이 증가한 이후 다른 코인들이 움직인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과 거래량 증가를 볼 때 향후 거래량 회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외적으로도 지난달 27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공화당 소속 하원의장이 미 부채한도 상향에 합의했다.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 결렬에 대한 우려로 생겼던 위험자산 회피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기존 주식 시장은 물론 전 세계 가상 화폐 가격이 반등하는 모양새다. 


일부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금리 인상을 지속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4개월 연속 상승하던 비트코인 가격이 5월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고 가상자산 시장에 온풍이 불기까지는 아직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기도 하다.


두나무 관계자는 "크립토윈터가 얼마나 갈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NFT나 메타버스 등 다른 웹3.0 기반으로 기술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상자산 관련 여러 가지 사건으로 2분기 초반은 좋은 실적을 장담하기 어렵지만 한 달 남짓 남아있는 상황이라 지금 2분기 실적을 예측하긴 이르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거래소 관계자는 "2분기 상황은 1분기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다만 각종 지표에서 회복세를 점차 보이는 만큼 시장 상황이 좋아질 것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