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현대차·기아, 차 안에서 OTT 본다 外
이호정, 최보람, 이세정 기자
2023.05.31 10:47:51

◆현대차·기아, 차 안에서 OTT 본다

(사진=현대차·기아)

[딜사이트 이호정, 최보람, 이세정 기자] 현대자동차·기아는 31일 대대적인 인포테인먼트(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배포를 시작해 오는 6월부터 오디오 스트리밍과 동영상 스트리밍(이하 OTT)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업데이트를 통해 차량 내 OTT 콘텐츠 제공이 가능한 것은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기능을 지원하는 자동차들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현대차와 기아, 제네시스 주요 차종을 대상으로 순차 진행된다. 고객은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편리하게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고객은 왓챠나 웨이브 등 OTT 콘텐츠를 차량의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고, 국내 최대 팟캐스트 서비스인 팟빵도 차량 전용 서비스로 즐길 수 있다.


◆SK네트웍스, 美 보우캐피탈과 글로벌 투자 파트너십 추진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오른쪽)과 비벡 라나디베 보우캐피탈 회장이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SK네트웍스)

SK네트웍스는 31일 미국 투자법인 '하이코캐피탈'과 '보우캐피탈'이 캘리포니아주 실리콘밸리 로즈우드 샌드힐 호텔에서 파트너십 추진을 위한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하이코캐피탈과 보우캐피탈은 미래 기술을 바라보는 관점 및 투자철학에서 SK네트웍스와 공통된 견해를 갖고 있다.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이 금융 서비스, 운송 및 물류, 의료 등과 같은 전통적인 산업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후 관리·디지털 비즈니스·스포츠·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는 것. 양 사는 이 같은 인식을 바탕으로 서로의 투자 경험과 네트워크 및 시스템을 결합해 초기단계 기술 기업 투자를 포함한 차별화된 다양한 부가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은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아 투자 소싱 및 검토 등을 지원하게 된다.


◆대한항공, 에어라인 엑설런스 어워즈 '올해 최고 화물항공사' 선정

관련기사 more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오스트레일리아 항공·여행 전문 매체 '에어라인레이팅'이 선정한 '2023 에어라인 엑설런스 어워즈'에서 '올해의 최고 화물 항공사', '북(北) 아시아 베스트 항공사' 상을 수상했다. 또 대한항공은 이 매체가 뽑는 '올해의 톱 20 항공사' 부문에서도 4위로 선정됐다. 에어라인 엑셀런스 어워즈는 전 세계 440여개 항공사의 안전과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매년 우수한 항공사를 선정한다. 대한항공이 '올해의 최고 화물 항공사'를 수상한 것은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해상 운송 적체 상황에서 여객기를 화물 전용 항공기로 개조, 화물을 수송하는 발상의 전환으로 전 세계 항공 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위기 극복 사례를 보여 준 점이 주효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벤츠코리아 신임 대표에 마티아스 바이틀, 9월부터 임기


(사진=벤츠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이하 벤츠코리아)가 신임 대표로 현 메르세데스 미 디지털 서비스 및 이커머스 부문 총괄인 마티아스 바이틀이 선임됐다고 밝혔다. 마티아스 바이틀은 오는 9월 1일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그는 독일 뉘르팅겐-가이슬링겐 대학교(HfWU)에서 자동차 산업 및 국제 경영학을 공부한 뒤, 2005년 체코 법인에서 딜러 네트워크 개발 업무를 맡으며 그룹과 인연을 맺었다. 2011년 중국으로 자리를 옮겨, 조직 교육 및 판매점 인증부문 총괄, 보증, 굿윌, 및 서비스 보증상품 부문 총괄 등을 역임했다. 이후 2015년부터는 메르세데스-벤츠 애프터 서비스 세일즈 및 제품 매니지먼트를, 2018년부터는 독일 본사에서 글로벌 트레이닝을 총괄하는 중책을 맡았다. 이후 2020년부터는 메르세데스 미, 디지털 서비스 및 이커머스 부문을 총괄하고 있다. 한편 현 대표인 토마스 클라인 대표 독일 본사의 승용차 부문 제품 관리, 판매 총괄로 오는 7월 1일 승진 부임한다. 


◆㈜한진, 우즈벡합작법인 사업 강화


(사진=㈜한진)

㈜한진이 글로벌 사업 강화의 일환으로 우즈벡합작법인 ELS(Eurasia Logistics Service)의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 ㈜한진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주변 국가의 정세 변화로 인한 물동량 감소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영업력 강화 및 현지 물류시장을 적극 개발하며 ESL 법인의 사업을 더욱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유럽에서 출발하는 중앙아시아 수입 물류를 타겟으로 복합운송 서비스를 신규 개발하고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의 해상 연계 물류 영업 활동을 강화하는 등 신규 운송 노선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또 우즈벡을 대표하는 유통 기업의 물량을 확보해 배송 구간 및 횟수를 늘리고, 현지 우즈벡 및 주변 국가 대기업의 우즈벡 건설 시장 투자 확대 및 신도시 개발에 대응해 건축 자재 운송 영업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한국타이어,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 15년 연속 1위


(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한국생산성본부 주관 2023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제조업 부문 타이어 업종에서 1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형성된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 관계 구축, 브랜드 충성도 등을 토대로 최종 브랜드 경쟁력을 산출하는 지수다. 2004년부터 매년 상·하반기에 걸쳐 각각 제조 및 서비스업 부문 업종별 대표 기업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조사 결과 한국타이어는 마케팅 활동과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이미지, 구매 의도 등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2009년부터 '15년 연속 국내 타이어 업종 1위'에 올랐다.


◆제주항공, 대우건설과 UAM 생태계 구축 업무협약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이사(사진 오른쪽)와 백정완 대우건설 대표이사. (사진=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지난 30일 대우건설과 '도심항공교통(UAM) 사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사는 이번 업무협약은 현재 추진 중인 국토부 주관 K-UAM 그랜드챌린지 GC1 실증사업 협업 외에도 양 사가 보유한 산업 별 전문 역량을 활용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사업성 검증 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제주항공은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에 ▲컨소시엄 통합실증으로 대우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축해 UAM 이해관계자 간 통합 운영 절차 및 시스템 구축을 통해 성공적인 실증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한솔홈데코, 세계 최초 리사이클 100% MDF 출시


(사진=한솔홈데코)

한솔홈데코가 세계 최초로 리사이클 원료 100%로 만든 MDF(중밀도섬유판) 제품인 '한솔 리사이클 MDF'를 출시했다. 회사가 선보인 리사이클 MDF는 100% 순수 재생원료만을 사용함으로써 높은 친환경성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원 순환이 가능하도록 한 제품이다. MDF는 목질재료에서 추출한 섬유소를 접착제와 함께 고온 고압으로 성형해 만든 판상재 보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국내 MDF 제조회사의 리사이클 원료 비중은 35% 정도이고, 선진시장인 유럽에서도 50% 정도가 최고 수준인 상황이다. 한솔 리사이클 MDF는 6월 중 MDF 제품으로는 처음으로 GR(Good Recycled)마크를 획득할 예정이다. GR마크는 국립기술품질원의 자원재활용 기술개발센터에서 우수 재활용제품에 부여하는 인증으로, 신기술개발을 통해 품질이 향상된 재활용 제품에 부여된다.


◆에어프레미아, 보잉 787-9 5호기 도입


(사진=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가 지난 28일 보잉 787-9(이하 'B787-9') 드림라이너 5호기를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한 5호기는 에어프레미아가 최근 노선 확대에 주력하고 있는 미주·유럽 등 장거리 비행에 투입될 예정이다. B787-9는 1만5500km의 운항 거리를 자랑하는 중장거리 기종으로, 에어프레미아는 신생 항공사로서는 이례적으로 '드림라이너'로 불리는 대형 기재를 도입해 운항 중이다. 해당 항공기는 탄소복합소재로 제작돼 내구성이 높고 기압, 습도 등 편의 기능이 개선된 최첨단 기재로 꼽힌다. 한편 에어프레미아는 2027년까지 최소 15대 이상의 대형 항공기를 확보해 미주·유럽 등 중장거리 노선 다양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구상이다.


◆하나투어, 채용연계형 인턴사원 모집


(사진=하나투어)

하나투어가 2023년 신입사원 정기 공개채용 일환으로 채용연계형 인턴사원을 내달 1일부터 모집한다. 모집 부문은 6개 부문이며, 모집 규모는 000명이다. 모집 부문은 ▲상품기획운영 ▲영업 ▲마케팅 ▲경영관리 ▲재무 ▲법무 등이다. 지원 자격은 학력에 따른 제한이 없으며, 기졸업자 및 졸업예정자(2023년 8월 또는 2024년 2월)로 해외여행 및 출장에 결격 사유가 없으면 된다. 어학 능력 우수자, 관련 분야 전공자 및 자격증 보유자 등은 우대한다. 이번 채용은 6월 14일까지 서류 접수가 가능하고, 합격자는 8월부터 10월까지 약 세 달간 진행하는 현장 실습, 과제 수행 등의 인턴십 프로그램 평가 및 임원 면접을 거쳐 최종 채용 여부가 결정된다.


◆쏘카,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사진=쏘카)

쏘카가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 '쏘카페이'를 출시한다. 쏘카 회원이라면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쏘카 앱에서 은행계좌나 신용카드 등을 결제 수단으로 등록하면 쏘카를 더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회사는 쏘카페이에 계좌를 연동한 후 최초 결제 건에 한해 5000크레딧을 지급한다. 또 연동한 계좌로 쏘카페이를 이용할 때마다 결제금액(대여료, 차량손해면책상품, 부름 서비스 이용료)의 5%를 크레딧으로 적립해 준다. 크레딧은 쏘카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적립 횟수나 한도에 대한 제한은 없다. 아울러 패스포트와 중복으로 적용돼 패스포트 회원은 쏘카를 이용할 때마다 최대 10%를 적립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 전기차용 타이어 구매 고객에 사은품


(사진=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오는 6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최상의 주행성능과 승차감을 갖춘 전기차용 타이어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프리미엄 사은품을 제공한다. 또 이 기간 동안 전기차 소유자 대상으로 타이어프로 홈페이지에서 신규 가입시 커피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금호타이어 전기차용 타이어를 전국 타이어프로 매장에서 구매한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웨건(4개 구매시)을 증정하고, 타이어프로 홈페이지에 신규 가입한 전기차 보유 고객에게는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을 제공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