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폴더블'에 사활 건 삼성전자
이효정 기자
2023.05.22 08:22:33
① 구글·모토로라 신규 폴더블폰 출시 예고...시장 확대 기대감↑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7일 17시 0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갤럭시Z폴드5 예상 이미지.(출처=샘모바일 올리크스 트위터)

[딜사이트 이효정 기자] 삼성전자가 폴더블 폰 시장 석권을 위한 움직임에 분주하다. 


구글, 모토로라 등 글로벌 기업들의 폴더블 스마트폰 출시가 잇따라 예정되면서 시장 점유율 수성을 위한 삼성전자의 잰걸음이 확인되고 있다. 


17일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1년 대비 11% 줄어든 1억2000만대 이하로 떨어졌다. 반면 폴더블폰 시장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폴더블폰 출하량은 1490만 대를 기록했다. 올해 폴더블폰 출하량은 2270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2.3%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모토로라 '레이저40울트라' 예상이미지.(출처=에반블래스)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최근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 둔화 추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스마트폰 시장이 전세계적으로 성장이 정체되고 있고 애플과, 화웨이, 오포 등 글로벌 기업과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치열한 경쟁에 당연히 수익성도 떨어져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more
자국 넘어 글로벌 겨냥...'프리미엄' 내세운 中 제조사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서울 코엑스서 개최 구글 '픽셀 폴드' 폴더블폰 게임체인저 역할 기대 삼성전자, '갤럭시 A24' 국내 출시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규모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폴더블 스마트폰은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 중 약 1% 남짓이다. 절대적인 출하량은 적지만 뚜렷한 성장세가 기대된다. 폴더블폰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미래 먹거리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시장 경쟁구도는 이미 어느 정도 굳어진 상태"라며 "폴더블폰은 신규 진입 단계에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삼성전자의 미래 먹거리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구글 픽셀 폴드 이미지.(출처=구글)

일각에서는 폴더블 스마트폰 경쟁사가 늘고 있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이 확대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0일 구글은 연례 개발자 회의(구글 I/O)를 통해 폴더블폰 '픽셀 폴드'를 공개했다. 오는 6월 공식 글로벌 출시를 예고했다. 이어 지난 1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모토로라가 새로운 폴더블폰 '레이저40울트라'를 이르면 올 3분기 글로벌 출시를 계획 중이다.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도 폴더블폰 시장 경쟁에 참여를 준비 중이다. 중국 내 후발주자인 오포, 비보는 이미 폴더블폰을 선보였다. 비보는 지난달 20일 폴더블폰 '비보×폴드2'와 '비보×플립2'를 공개했다. 오포도 '파인드N2'와 '파인드N2 플립'을 최근 선보였다.


현재 삼성전자는 지난해 기준 폴더블 폰 시장에서 76.9%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때문에 이들의 참여를 내심 반기고 있다. 전체 시장에서 폴더블폰이 차지하는 비중이 1.2%로 매우 미미한 상황인데 이들의 참여로 시장이 빠르게 커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서다. 


이에 삼성전자는 글로벌 기업의 폴더블폰 경쟁 참전을 시장 규모를 키울 수 있는 기회로 보고 폴더블 스마트폰 판매량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8월 중순께 출시할 것으로 예상됐던 신제품 '갤럭시Z폴드5'와 'Z플립5' 출시를 예년보다 2~3주 앞당기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되도록 빠른 출시로 시장 선점 효과를 최대한 누리겠다는 의도다. 


최원준 삼성전자 MX 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은 이미 지난 2월 스페인에서 열린 MWC 2023에서 "시장이 커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폴더블폰만의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다"며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대중화에 핵심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