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애플은 M3 준비 중
심두보 기자
2023.05.15 09:00:20
올해 하반기부터 제조 돌입할 것으로 예상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5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애플을 애플답게 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애플 실리콘이죠. 특히 M 시리즈는 경쟁자보다 압도적 성능을 보이며 업계를 놀라게 한 바 있어요. 그리고 애플은 이제 세 번째 버전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4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애플은 M2의 후속 프로세서인 M3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소프트웨어 에코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끌어올리기 위해 타사 앱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즉, 테스트용 M3 장착 맥이 만들어졌다는 거예요.


추정되는 M3의 사양은 어떨까요? 블룸버그에 따르면, M3의 여러 버전 중 적어도 하나는 12개의 CPU 코어와 18개의 그래픽 코어, 36기가바이트의 메모리를 갖추고 있어요. 그리고 CPU는 6개의 고성능 코어(P-cores)와 6개의 효율성 코어(E-cores)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같은 칩은 M3 프로의 기본 버전일 가능성이 높아요.

관련기사 more
애플 주가는 신흥 시장에 달렸다

그래서?


M 시리즈의 첫 버전인 M1은 2020년에 세상에 나왔어요. 이 M1은 기존 인텔 칩에 대한 의존성을 줄이고 더 나은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하기 위해 애플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칩입니다. 그리고 이 같은 애플의 목표는 달성되었어요.


버전이 넘어갈수록 애플은 더 미세한 공정에서 애플 실리콘을 생산해야만 해요. 이를 위해 애플은 M3에 TSMC의 3나노 공정을 적용하고 있죠. 애플의 설계와 TSMC의 제조가 합쳐서 세계에서 가장 탁월한 반도체가 탄생하게 되는 것인데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게 핵심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TSMC는 올해 하반기부터 3나노 공정에서 M3와 A17의 제조에 돌입할 것으로 전해졌어요. 지난 4월 TF인터내셔널의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올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15인치 맥북에어는 M2 시리즈와 M3 등 두 가지 프로세서 스펙 옵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출시 시기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습니다.


주가는 어때?


애플의 주가는 12일(현지시간) 0.54% 하락한 172.57달러에 정규 장을 마쳤어요.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 약 38% 상승했습니다. 상당한 상승 탓에 주가는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에 꽤 근접해 있는 상태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와 모건스탠리가 지난 5월 5일(현지시간) 제시한 목표주가는 각각 176달러와 185달러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종근당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