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한국콜마, 외형 성장에도 수익 뒷걸음질
유범종 기자
2023.05.12 11:04:02
1Q 영업익 전년동기비 6.6%↓…매출원가·판관비 지출 확대 탓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전경. (제공=한국콜마)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한국콜마가 1분기 외형성장에도 수익성은 뒷걸음질쳤다.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 등 고정비용 지출 확대와 자회사인 연우의 영업적자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국콜마는 12일 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연결 매출액 4877억원과 영업이익 121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8.8%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6.6% 줄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도 54.6% 급감한 65억원에 그쳤다.


한국콜마 2023년 1분기 경영실적. (출처=금융감독원 공시)

한국콜마의 수익성이 둔화된 건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가 늘어난 영향이 컸다. 이 회사는 1분기 생산인력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과 급격한 'Sun-care' 제품 수주 대응원가 및 용역비 증대로 매출원가가 전년 동기 대비 19.7% 증가한 3708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1분기 지급수수료(감사부대비 등) 등이 늘면서 판매관리비 역시 1060억원으로 같은 기간 22.4%나 늘어났다.  


연결 자회사인 연우의 부진도 한국콜마의 수익 악화를 부추겼다. 화장품 용기 회사인 연우는 국내외에 400여개 거래처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데 올 1분기 국내는 물론, 중국과 미국 등지에서 판매가 줄어든 까닭에 1년 전보다 25% 감소한 505억원의 매출과 25억원의 영업손실로 적자전환 했다.

관련기사 more
한국콜마, '연우' 완전 자회사로 편입 결정 한국콜마, 에멀젼 화장료 조성물 특허 취득 선크림 매출 급증, 한국콜마 한국콜마홀딩스, HK바이오이노베이션 청산 종료

한국콜마 관계자는 이 같은 실적에 대해 "1분기 수익이 줄어든 것은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 등 고정비용 지출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며 "Sun-care 제품 수주가 급증하고 있고 자회사인 연우도 3월 이후부터는 회복세로 돌아섰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콜마는 올해 한국과 중국에서의 Sun-care 제품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Sun크림과 로션에 국한됐던 상품 구성을 스틱과 파운데이션, 톤업 등으로 확장 중이다. 이를 통해 국내 Sun-care 시장 내 한국콜마의 점유율은 2021년 36%에서 올해 1분기 70%까지 올라갔다.


북미에서도 기술연구센터(Kolmar Laboratories)를 중심으로 화장품 플랫폼 비즈니스에 필요한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연구개발(R&D) 중심의 기술영업을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Sun-care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미국 제2공장도 내년 말 완공 예정으로 이후 본격적인 시장 확장에 나설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