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로켓 실적 기록한 쿠팡, 주가는 왜?
우세현 기자
2023.05.10 09:00:19
사상 최대 분기 매출에 3분기 연속 흑자... 금감원 자료는 리스크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0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쿠팡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쿠팡이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10일 쿠팡은 회계연도 2023년 1분기(3월 31일 종료)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58억 53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사상 최대 분기 매출입니다. 수익성도 크게 개선했는데요. 2억 929만 달러의 순손실을 낸 2022년 1분기와 달리 이번 분기에는 9086만 달러의 순이익을 나타냈습니다. 이로써 쿠팡은 3개 분기 연속으로 흑자를 냈습니다. 쿠팡 플랫폼을 사용하는 활성 고객 수도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190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쿠팡의 로켓 실적을 견인한 핵심 요인은 '로켓그로스'입니다. 로켓그로스는 쿠팡의 핵심인 로켓 배송의 상품군을 늘린 사업인데요. 이 서비스는 오픈마켓의 판매자가 쿠팡의 물류센터에 상품을 입고하면 이후 모든 유통 과정은 쿠팡이 담당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김범석 CEO는 "로켓그로스를 통한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90% 늘어났다"며 "앞으로도 로켓배송 상품군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관련기사 more
'금융업 진출' 쿠팡파이낸셜, 사업준비 자금 대거 투입

1분기를 상당히 만족스럽게 마무리한 쿠팡입니다. 그러나 호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날 쿠팡의 주가는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쿠팡페이가 전자금융사고에 대한 책임 이행보험 기준을 지키지 않은 사실이 밝혀진 영향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사건으로 대부분의 서비스가 중단되며 카카오페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금전적인 손해를 입었던 적이 있죠. 쿠팡페이, 토스페이먼츠, 우아한형제들 등 기업들의 고객들도 이와 유사한 사고가 발생하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내용의 자료가 공개된 것입니다. 실적 발표 이후 오름세를 보이던 쿠팡의 주가는 금융감독원 자료가 보도된 직후 애프터마켓에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가는 어때?


쿠팡의 주가는 9일(현지시간) 2.19% 하락한 17.39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상장 직후 50달러에 근접하던 이 기업의 주가는 이후 64.12% 빠졌습니다. 4월 10일(현지시간) 모건스탠리가 제시한 쿠팡의 목표주가는 22달러입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