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녹십자, 독감백신 글로벌 영토 확장 가속
민승기 기자
2023.05.11 08:01:53
국제기구 시장점유율 유지 및 대만 등 신규 시장 진출 확대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9일 16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녹십자 독감백신 지씨플루. (사진=녹십자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녹십자가 올해 독감백신의 글로벌 영토 확장에 한층 속도를 낼 전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독감백신 생산 재개를 발표하면서 치열해진 경쟁 리스크를 해외 시장 공략으로 해소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녹십자는 세계 최대 백신 수요처 중 하나인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범미보건기구(PAHO)의 2023년도 남반구 의약품 입찰에서 4438만 달러(한화 약 579억원) 규모의 독감백신을 수주했다. 이번 수주로 녹십자는 2014년부터 올해에 이르기까지 10년 동안 PAHO 남반구 독감백신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누적 독감백신 생산량도 3억 도즈를 넘어섰다. 


회사 측은 해외에서도 4가 독감백신으로의 전환 추세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향후 매출 증대와 함께 수익성까지 성장 폭 확대에 더욱 탄력이 붙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녹십자는 국제기구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계속 수성하고, 수익성을 더 높이기 위해 제품 생산 수율을 높이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초고속 원심기에 투자를 진행, 정제 수율을 10% 상승시키기도 했다.


신규 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서는 모양새다. 녹십자는 국제기구 뿐만 아니라 개별 국가 23개국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하는 등 독감백신의 글로벌 영토를 넓혀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패치형 백신'으로 자존심 회복 나선 녹십자 '7전8기' 녹십자, 美 혈액제제 시장 재도전 녹십자, 1Q 수익성 '뚝'…R&D 투자 확대 영향

가장 최근에는 대만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하는데 성공했다. 녹십자의 독감백신 제조기술을 이전 받은 대만 소재 백신 전문기업 '메디젠 백신 바이오로직스(MVC)'는 지난 3월 4가 독감백신이 대만 위생복리부 식품약물관리서로부터 품목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허가를 통해 녹십자는 MVC에 독감백신 원액을 공급하고, MVC는 녹십자로부터 백신 완제품 제조 기술을 이전 받아 현지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대만 내 독감백신 시장은 약 5000만달러(약 662억원) 규모로 알려져 있다.


회사측은 글로벌 독감백신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이번 대만 시장 진출을 발판 삼아 백신 생산 현지화(Localization)를 가속화 할 계획이다. 현재 녹십자는 필리핀, 이집트, 아르헨티나 등을 통한 개발도상국(ROW)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며, 연내 이란 신규 입찰에도 참여할 전망이다.


녹십자는 글로벌 독감백신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메신저리보핵산(이하 mRNA) 독감백신 개발에도 착수했다.


녹십자는 지난해 4월 캐나다 소재의 아퀴타스와 체결한 지질나노입자(이하 LNP) 관련 개발 및 옵션 계약을 통해 mRNA 독감백신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최근 LNP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 옵션을 행사했다. LNP는 나노입자를 체내 세포로 안전하게 운반해 mRNA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달 시스템으로, mRNA 기반 약물 개발에 있어 핵심적인 기술이다. 


녹십자 관계자는 "반세기 동안 축적해온 강력한 백신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세계 백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며 "mRNA 플랫폼 기술을 통해 백신 및 희귀질환 분야의 혁신신약 개발을 가속화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