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HDC현산, 대치1차현대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가
김호연 기자
2023.04.28 18:11:55
지난해 10월 2차 안전성 검토 통과
대치1차현대아파트 리모델링사업 조감도. (제공=HDC현대산업개발)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사로 참여하는 대치1차현대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착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강남구청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HDC현산은 지난 4월 27일 강남구청으로부터 말뚝(파일)기초로 준공한 아파트 최초로 수직증축 리모델링 허가를 얻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10월 국토안전관리원으로부터 파일기초 수직증축 2차 안정성 검토를 통과하고 6개월 만이다.


대치1차현대 리모델링 사업 조합과 HDC현산 도시정비 리모델링 전담팀은 지난해 10월 국토안전관리원으로부터 파일기초 수직증축 2차 안전성 검토를 통과했다. 이후 강남구청을 비롯해 서울시와 지지력을 확인할 수 있는 세부적 기술에 대한 안정성을 확인하고 최종 허가를 얻었다.


대치1차현대아파트는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120세대 규모의 단지다. 1990년 준공한 뒤 2017년 8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허가를 얻으면서 지하 3층~지상 18층 138세대 규모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이번 리모델링 허가는 국내 파일기초 아파트 중 최초다.


HDC현산은 이번 허가가 국내 아파트 대부분이 파일기초로 시공된 환경에서 수직증축을 고려하는 리모델링 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유수현 HDC현산 도시정비리모델링전담팀 부장은 "파일기초 최초 수직증축 2차 안전성 검토 통과, 리모델링 허가로 이어짐에 따라 청담 아이파크,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증축 등 다수의 리모델링 실적으로 인정받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하반기 최대어' 노량진1…삼성물산·GS건설 2파전 정몽규 HDC그룹 회장, 통영에코파워 건설현장 시찰 '다시 뛰는' HDC현산, 차입금 감소세 본격화 HDC그룹 아이시어스, 법인 청산…계열 제외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