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모더나 "약 개발에 AI·양자컴 씁니다"
우세현 기자
2023.04.21 09:00:21
IBM과 파트너십 체결... mRNA 의약품 혁신 노린다
이 기사는 2023년 04월 21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모더나 홈페이지

[딜사이트 우세현 기자] 무슨 일이지?


모더나와 IBM이 파트너십을 체결합니다. 양사 간 협력은 차세대 의약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함인데요. 20일(현지시간) 모더나는 자사의 mRNA 기술에 IBM의 인공지능(AI) 및 양자컴퓨팅 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개선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모더나의 스테판 방셀 CEO는 "우리는 언제나 첨단을 달리는 기술을 통해 혁신을 전달하고자 한다"라며 "우리는 게임 체인저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AI와 양자컴퓨터가 대표적인 미래 산업이라는 사실은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모더나는 구체적으로 이 기술들을 제약 분야에 어떻게 적용할 계획인 걸까요? 먼저 AI 기술은 mRNA 의약품 설계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모더나와 IBM의 연구진은 몰포머(MoLFormer)라는 AI 기반 모델을 통해 과학자들이 약물의 분자 특성을 예측하고 지질 나노입자를 최적화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지질 나노입자는 mRNA가 분해되지 않고 세포 내부로 들어갈 수 있게끔 보호하는 역할과 세포들이 질병과 싸우기 위한 지침의 역할을 수행하는 입자입니다.

관련기사 more
위기의 모더나, '백신 만리장성' 넘을까 바이든의 '팬데믹 종식' 발언에 백신주 급락 모더나, 5억 달러 손실에도 '깜짝 실적' 모더나 "3월부터 오미크론 부스터 가능해요"

양자컴퓨터의 활용 방안에 대해서는 AI 만큼 구체적인 계획을 밝히지는 못했습니다. 양자컴퓨터는 기존의 컴퓨터와 비교해 압도적인 속도를 지녔기 때문에 훨씬 더 복잡한 연산도 수행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워낙 초기 단계에 있는 기술이다 보니 양자컴퓨터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자들의 이해가 아직은 낮은 상태입니다. 모더나는 "양자 기술이 기존 컴퓨터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배워나갈 것"이라며 당장의 적용보다 미래의 가능성에 더 무게를 두었습니다.


주가는 어때?


모더나의 주가는 20일(현지시간) 1.18% 하락한 141.14달러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같은 날 IBM의 주가는 0.03% 오른 126.36달러를 기록했어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