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김성태 기업은행장 "벤처 투자사 설립 검토 중"
강지수 기자
2023.04.11 15:55:08
취임 100일 간담회···"올해 충당금 적립 강화···2025년 총자산 500조 목표"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김성태 IBK기업은행장이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역할을 강조하면서 초기기업에 투자하는 벤처 자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행장은 11일 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가진 취임 100일 기념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 확산으로 국내 벤처투자시장의 위축이 염려된다"며 "벤처기업이 데스밸리를 극복하고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이끄는 정책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이를 위해 금융 접근성이 부족한 초기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투자하는 벤처자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규 벤처캐피탈(VC)은 신기술사업금융회사(신기사) 형태로 설립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 행장은 "신규 VC는 엔젤 투자자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초기 창업 기업들의 기술 역량을 놓칠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겠다는 측면에서 VC 설립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시범 운영 중인 IBK벤처대출을 통해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의 데스밸리 극복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VC와 AC로부터 추천을 받은 스타트업들이 대상으로, 기술력과 미래성장성을 중심으로 심사를 거칠 예정"이라고 설명이다. 

관련기사 more
콘테크 스타트업 '에스엘즈', 30억 투자유치 추진 김성태號, 2.5조 모험자본 공급 포부 기업銀, 'IBK 아마존스쿨'로 아마존 입점 돕는다 기업은행, 동유럽 거점 폴란드 사무소 개소

김 행장은 향후 3년 동안 기술 혁신기업 1000곳을 발굴해 투·융자 복합금융을 지원하고, 기술창업기업을 중심으로 총 2조5000억원의 모험자본을 공급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또 기술 이전과 보호가 필요한 기업들에 인수자금, 양산자금, 판매자금 등 단계별 자금수요를 포괄약정해 지원하는 등 혁신서비스 제공에도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충당금 적립 강화···배당성향 4대 지주 대비 높은 편 아냐"


김 행장은 올해도 대손충당금 적립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총자본비율을 13%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재무건전성을 관리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행장은 "현재 경기대응완충자본 2.5% 부과를 가정해 총자본비율 13.0%를 실질적 규제비율로 인식하고 관리하고 있다"며 "스트레스테스트 결과 현재까지 모두 규제비율을 충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 동안 총 1조4902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추가로 적립하며 자산건전성 악화에 대비하고 있다"며 "2023년에도 경기악화에 대비해 취약부문에 대한 대손충당금 적립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업은행의 배당성향이 31.2%로 시중은행 수준을 웃돌고 있다는 내용과 관련, "연결기준으로 환산 시 27.5%로 4대 금융지주의 평균 배당성향 25.8%과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 행장은 "실질 배당성향은 기업은행이 4대 금융지주 평균 대비 2.7%p 낮은 수준"이라며 "기업은행의 대주주가 정부라는 이유로 금융당국의 배당자제 권고에서 제외되었다기보다는 실질 배당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배당대상기업인 특성상 배당 결정 업무가 국유재산법, 국유재산법시행령, 정부배당 업무처리에 관한 지침(기재부훈령) 등 관련 법률 절차를 준수해야 하는 만큼 반기·분기배당을 위해서는 해당 법률의 정비가 선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3년 동안 1조원 금리감면 추진···2025년 총자산 500조 넘어설 것"


김 행장은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기업은행의 역할을 한층 강조했다. 기업은행이 정책금융기관으로서 시장을 선도하면 중소기업들이 튼튼해지면서 은행도 건실해진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해 3년 동안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총 200조원 이상의 자금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김 행장은 중기대출 공급 계획을 전년 계획 대비 3조원 확대한 56조원으로 증액해 지원 중이라고 밝혔다. 또 금리상승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년 동안 총 1조원 규모의 중소기업 금리감면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은행 포트폴리오 재정비에도 나설 계획이다. 정부의 5대 전략분야인 초격차, 미래유망, 산업구조, 벤처육성, 경영애로해소 부문과 저탄소 전환기업 등 미래 지속가능 성장유망 제조산업에 대한 여신 지원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김 행장은 "이를 차질없이 추진하면 2025년까지 총자산 500조원을 넘는 IBK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최고의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