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아마존의 리비안 돕기
심두보 기자
2023.03.31 10:40:05
30일 리비안 EDV에 대한 소개 글 올려
이 기사는 2023년 03월 31일 10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리비안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리비안의 주주이자 주요 고객인 아마존이 리비안 돕기에 나선 걸까요?


아마존은 3월 30일(현지시간) 리비안의 전기 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담은 글을 공개했습니다. 이 글에는 아마존의 배송 차량에 대한 계획, 그리고 리비안 밴에 대한 소개가 담겨 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① 3000대의 리비안 EDV


아마존은 리비안의 전기 배달 밴, 약칭 EDV를 3000대 이상 배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마존은 2022년 여름 EDV를 현장에 투입했고, 이 차량을 통해 미국 내 고객에게 7500만 개 이상의 소포를 배송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아마존-리비안 동맹은 굳건하다? 호실적 아이온큐 "자금력도 문제 없습니다"

아마존은 2019년 The Climate Pledge(기후 서약)을 공동 설립하고, 2040년까지 탄소 순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죠.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아마존은 2030년까지 10만 대의 EDV를 도로에 투입할 계획입니다. 리비안은 이 계약의 핵심 파트너이고요.


② 진화하는 EDV


아마존과 리비안은 새로운 최첨단 배송 차량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리비안의 EDV가 업계 최고의 안전성과 내비게이션, 그리고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운전자의 가시성을 높여주는 대형 앞창과 자동 긴급 제공, 크루즈 컨트롤, 충돌 경고, 센서 감지 등 안전 사양이 EDV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또 딜리버리 워크플로가 차량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경로 설정과 내비게이션, 운전자 지원 기능이 배송에 최적화되어 있다는 의미입니다. 운전자가 차량에 다가가거나 내릴 때 자동으로 문이 잠기거나 열리며, 배송 장소에 도착하면 전동식 격벽 도어가 다시 자동으로 반응하기도 합니다.


③ 운송 네트워크의 탈탄소화


아마존은 탈탄소화를 위해 다른 방법도 쓰고 있습니다. 전기 화물 자전거, 전기 인력거 등 다양한 형태의 물류 수단을 도로에 투입해 미국, 유럽, 인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아마존은 2015년부터 포장 기술에 투자해 배송당 포장 무게를 38% 줄였습니다. 이를 통해 150만 톤 이상의 포장재를 아꼈죠. 이 미국 최대의 이커머스 기업은 향후 5년 동안 유럽에 1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하여 유럽 전역의 운송 네트워크를 더욱 '전기화'할 계획입니다.


출처=리비안 홈페이지

아마존의 리비안 EDV 도입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두 기업 간 시너지가 제한적인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또 리비안은 아마존에만 배타적으로 EDV를 제공한다는 계약 조항을 수정하고 싶어 했고요. 이런 상황에서 아마존이 리비안과의 협력이 주는 의미를 강조한 것입니다. 힘겨운 시간을 보내는 리비안이 2023년 아마존의 덕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