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세방 3세 이원섭 '대관식'에 소액주주 '부글'
최보람 기자
2023.03.16 08:19:26
상호주 리스크 벗겨낸 꼼수에 강행 가능성 무게
이 기사는 2023년 03월 14일 17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상웅 세방그룹 회장. ㈜세방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이달 중 치러질 ㈜세방과 세방전지 주주총회에서 그룹 오너 3세인 이원섭 상무의 이사회 입성 여부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를 전망이다. 지분구조상 해당 안건은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긴 하지만 주주들이 이 상무의 경력부족, 회사의 주주환원 미비를 문제 삼은 만큼 주총 이후 지배구조 리스크가 부각될 수 있는 까닭이다.


세방전지와 ㈜세방은 오는 16일과 24일 각각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2022년도 재무제표 승인 및 배당 등과 함께 이원섭 상무를 등기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해당 건이 원안 가결될 시 이 상무는 기존 사내이사로 활동 중인 세방리튬배터리에 이어 그룹의 정점인 ㈜세방, 주력 계열사 세방전지까지 보폭을 넓히게 된다.


시장에선 이변이 없는 한 해당 안건이 원안 가결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세방과 세방전지가 각각 '기술', '백기사'를 동원, 의결권 행사가능 주식 대부분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우선 작년 9월말 기준 ㈜세방의 의결권 행사가능 주식은 총 1813만주로 이 가운데 세방그룹사 및 이상웅 회장 등 특수관계자 지분은 47.6%다. 통상 주주총회 참여 지분이 의결권의 70% 수준임을 감안하면 전원에 가까운 소액주주가 동참해야 안건 철회가 가능한 셈이다.


여기엔 이상웅 회장이 계열사 보유지분을 '황금률'로 설정해 놓은 영향도 컸다. ㈜세방은 자사 최대주주인 이앤에스글로벌(18.53%)의 주식 10%를 보유 중으로 '상호주'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상호주는 상법상 지분이 10%를 초과할 시엔 의결권이 제한되는데 이상웅 회장은 ㈜세방이 이앤에스글로벌 지분을 정확히 10%로 맞추는 식으로 규제를 빗겨갔다.

관련기사 more
세방그룹 오너일가, 세방전지 주식 69억어치 매도 세방 3세 이원섭, 사내이사 선임 직후 '이사회 패싱' 세방리튬배터리, 추가 유증 가능성…오너 출동? 세방 3세 이원섭 '인큐베이터 후보' SLB

세방전지의 경우 우군을 활용한 의결권 방어가 가능할 전망이다. 작년 말 특수관계자 지분율은 41.56%로 집계됐다. 여기에 사업협력을 벌이고 있는 일본의 GS유아사(Yuasa) 또한 이 회사 주식을 16% 확보한 상태로 소액주주(20.15%)와 국민연금공단(5.68%) 등 기타주주를 압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도 일부 주주들이 반대 의사를 표한 덴 우선 오너 3세의 경영능력 검증 부재가 꼽힌다. 91년생인 이 상무는 지난해 경영전략실장으로 세방그룹에 합류, 이제야 입사 1년을 맞았으며 이 기간 이렇다 할 능력을 입증하진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입사 전 이력도 미국 조지 워싱턴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삼정KPMG 딜 본부에서 4년여 간의 경력을 쌓았을 뿐이다.


한 ㈜세방 주주는 "회사 측에선 이 상무가 오너일가이기 때문에 추후 승계를 고려해 사내이사로 낙점했다는 논리를 펼 순 있을 것"이라면서도 "회사 내 주요 사안을 결정할 이사회에 아직 능력 검증을 받지 못한 임원이 자리를 차지하는 건 어폐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세방 관계자는 "이 상무가 삼정KPMG에서 근무한 기간 어느 정도 경영수업을 받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고 세방전지 측은 "해외사업 및 투자 담당임원으로 회사의 장기적 성장과 기업가치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들 기업의 주주가치 제고 활동이 미비하다고 평가받은 점 역시 주주가 이사 선임에 반대하는데 한몫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세방은 '짠물배당'은 유지하면서 오너일가의 기대소득은 높여놔 주주들로부터 원성을 샀다. 작년 984억원의 순이익을 냈음에도 배당 및 배당성향은 각각 65억원, 6.6%에 그친 반면 이사 1인(이원섭 상무)이 추가된 이사보수한도는 1년새 50% 증액한 60억원으로 책정한 것. 세방전지는 자사주매입을 통한 주가안정에 실패했단 비판을 받고 있다. 이 회사 주가는 지난 13일과 14일 각각 5.5%, 5.8% 하락했다. 낮은 호가에서만 매수주문을 걸다 보니 회사는 떨어진 주가로 자사주를 저렴하게 매입한 반면 주주들은 주가부양 효과를 누리지 못한 것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