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GC녹십자, mRNA 독감백신 개발 본격화 外
민승기, 최홍기 기자
2023.03.09 15:42:04

◆GC녹십자, mRNA 독감백신 개발 본격화


[딜사이트 민승기, 최홍기 기자] GC녹십자는 지난해 4월 캐나다 소재의 아퀴타스와 체결한 지질나노입자(LNP) 관련 개발 및 옵션 계약을 통해 mRNA 독감백신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최근 LNP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 옵션을 행사했다고 9일 밝혔다. LNP는 나노입자를 체내 세포로 안전하게 운반해 mRNA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전달 시스템으로, mRNA 기반 약물 개발에 있어 핵심적인 기술이다. LNP 전달 시스템 개발 전문기업인 아퀴타스가 보유하고 있는 LNP 기술은 화이자(Pfizer)의 코로나19 백신 코미나티(COMIRNATY®)에 적용된 바 있다. GC녹십자가 그동안 축적해온 독감백신에 대한 기술과 검증된 아퀴타스의 기술을 활용하여 2024년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한다는 전략이다. GC녹십자는 mRNA 생산 설비 투자에도 나서고 있다. 기존 독감백신을 생산하고 있는 전라남도 화순 공장에 mRNA 시생산 설비 투자를 결정했으며, 충북 오창에 위치한 완제시설인 통합완제관도 최근 WHO로부터 PQ 인증을 획득했다.


◆광동제약, 의약연구개발본부장에 배기룡 상무이사 선임


관련기사 more
GC녹십자, 4438만 달러 규모 독감백신 수주

광동제약은 R&D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 1일 배기룡 상무이사를 의약연구개발본부장으로 선임하는 신규 인사를 단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인사로 배기룡 의약연구개발본부장은 의약연구개발본부를 총괄하며, 의약사업개발부문장을 겸직한다. 배기룡 의약연구개발본부장은 중앙대학교 약학대학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대웅제약, 한독약품, GSK Korea, GSK Asia Pacific & Japan BD, T&R Biofab 등을 거쳤다. 2017년 광동제약 입사 후 신사업TF를 성공적으로 이끌며 국내외 바이오벤쳐에 대한 투자를 비롯해 의약품과 건강기능식품을 아우르는 다양한 신규사업을 진행했으며, 2020년 의약사업전략부문장을 역임, 유수의 글로벌 제약사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미충족 의료수요를 겨냥한 제품을 도입하는 등 성과를 창출했다. 최근에는 mRNA치료제 및 백신분야 바이오테크 선도 기업 모더나와의 업무제휴 협약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등 도전적인 과업을 수행했다.


◆HLB "리보세라닙+캄렐리주맙 병용요법, 효능 입증"



HLB는 '리보세라닙'과 항서제약의 '캄렐리주맙' 병용요법이 항암치료 분야에서 연이어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절제가능한 비소세포폐암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 임상 2상 결과가 저명 암 전문 학술지인 'Journal of Thoracic Oncology'에 게재된 까닭에서다. 면역관문 억제제(PD-1 저해)와 신생혈관 억제제(VEGFR-2 저해) 기전을 가진 약물의 병용 임상으로는 세계 최초로 높은 유효성을 입증했다는 설명이다. 폐암 환자의 수술 전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을 병용 투여한 결과, 수술을 진행한 65명의 환자 중 37명의 환자에게서 주요 병리학적반응(mPR)이 확인됐으며, 특히 15명에게서는 병리학적 완전관해(pCR)가 관찰됐다. 방사선학적 무진행 생존율도 52%로 매우 우수한 효과가 확인돼, 두 약물은 수술 전 선행보조요법으로서 새로운 치료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중이다.


◆휴온스푸디언스, 건기식 브랜드 '이너셋' 모델로 정인선 선정



휴온스푸디언스는 이너셋 모델로 정인선 씨를 선정하고 홍보활동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휴온스푸디언스는 정인선 씨의 밝고 건강한 이미지와 꾸준한 활동으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 결과, 이너셋의 브랜드 콘셉트와 부합해 모델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휴온스푸디언스는 정인선 씨를 모델로 이너셋 브랜드를 알림과 동시에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동국제약, 치질 질환 캠페인 진행



동국제약은 9일, 서울시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치질 질환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증상의 방치율을 낮추자는 취지로 '치센과 함께하는 치질 바로 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치질이 항문 혈관의 문제로 발생한다는 점을 명확하게 알리고 특히, 발생 부위가 민감해 방치하는 경우가 많아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동국제약의 먹는 치질약 치센은 유럽에서 개발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구조인 디오스민(diosmin) 성분의 치질약이다. 혈관 탄력 개선 및 모세혈관의 투과성을 정상화시켜 주고, 항염 작용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치질로 인한 통증, 부종, 출혈, 가려움증, 불편감 등 증상을 개선시켜 준다. 치센은 일반의약품으로 가까운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하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비타민 생성 프로바이오틱스 특허 취득



일동제약그룹의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비타민 생성 능력이 우수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조성물 및 건강기능식품 등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9일 밝혔다. 회사 측은 자사가 보유한 독자 균주인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 3201 ▲바실루스 코아글란스 IDCC 1201 ▲락토코커스 락티스 IDCC 2301 이 비타민 B1·B3·B6·B9·C 등을 생성하는 것을 발견하고 검증을 거쳐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에이프로젠, 2023 바이오유럽 구두 발표자 선정



에이프로젠이 바이오 관련 국제회의에 참가해 유럽시장 진출에 초석을 다진다. 에이프로젠은 오는 20일부터 스위스 바젤에서 개최되는 2023 바이오유럽(Bio Europe) 국제회의에 구두 발표자로 선정돼 참석한다고 9일 밝혔다. 에이프로젠은 21일 11시로 예정된 발표에서 바이오시밀러와 신약 파이프라인을 소개하고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오송공장의 CDMO 사업에 대해서도 발표할 예정이다.


◆유한건강생활, 뉴오리진 '전홍삼스틱 마일드' 출시



유한건강생활의 헬스&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뉴오리진이 홍삼의 쓴맛을 줄여 입문자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전홍삼스틱 마일드'를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뉴오리진 '전홍삼스틱 마일드'는 국내 최초로 뿌리부터 잎, 열매까지 인삼의 전체를 온전하게 담아 만든 전(全)홍삼제품으로 균형 있는 진세노사이드의 섭취가 가능하다. 인삼잎, 열매는 항당뇨, 콜레스테롤 대사 촉진작용을 하는 진세노사이드 Re가 뿌리 대비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뿌리만 사용하는 일반 홍삼 대비 효능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사용된 인삼은 100% 개성인삼의 발원지인 김포 파주 계약 농가에서 철저한 관리를 통해 재배 및 생산되는 6년근만을 사용한다.


◆프레스티지, 췌장암 진단키트 개발 착수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췌장암 진단키트에 대한 특허 가출원을 완료하는 등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가출원은 제품 상용화에 앞서 보다 신속하게 특허를 출원하고, 특허 기술에 대한 우선권을 시의적절하게 확보하기 위해 진행됐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췌장암 연구의 핵심은 자사의 고유 치료표적물질인 PAUF 단백질 인자에 있다. PAUF는 췌장암 환자의 80% 이상에서 과발현되며 암의 진행과 전이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이러한 PAUF를 중화해 췌장암을 치료하는 항체신약 PBP1510의 개발을 진행 중이다. 검출키트 역시 혈액에서 PAUF를 검출하는 방식이다. 


◆메드팩토, 백토서팁 제조 관련 국내 특허 취득 



메드팩토는 백토서팁 제조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백토서팁의 대량 생산에 적합한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로, 기존 제조법과 달리 저렴하고 합성 단계 및 정제법을 간소화해 반응 수율이 향상되는 제조법이다. 회사 측은 "이번 특허에 따른 제조방법은 저렴하고 안전한 시약을 사용할 수 있고, 정제법을 간소화해 반응 수율이 높아 생산 효율을 높이고 대량생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드팩토는 향후 백토서팁의 개발 단계에 따른 생산에 이 특허를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메드팩토는 백토서팁과 키트루다와 병용요법으로 대장암 글로벌 임상 3상을 앞두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