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모태펀드 문화계정 출자사업, VC 50곳 몰렸다
최양해 기자
2023.03.06 14:10:21
최고 경쟁률 3.7대 1…"출자 분야 다변화가 흥행 배경"
이 기사는 2023년 03월 06일 14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하는 모태펀드 문화계정 출자사업이 흥행에 성공했다. 컨소시엄 포함 50개의 운용사가 지원서를 접수했다. 최고 경쟁률은 4대 1 수준에 육박한다.

한국벤처투자는 지난 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년 모태펀드 문화계정 1차 정시 출자사업 접수현황'을 발표했다. 15~18곳 안팎의 위탁운용사(GP)를 뽑는 자리에 총 50개사가 도전장을 내밀었다.


전체 출자신청 금액 기준 경쟁률은 3.2대 1로 집계됐다. 경쟁률이 가장 높았던 건 'K-콘텐츠 IP' 부문으로 3.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3~6곳의 위탁운용사를 선발하는 자리에 16개사 지원했다. 대성창업투자, 아이디벤처스, 미시간벤처캐피탈, TS인베스트-다날투자파트너스(이하 Co-GP), 레오파트너스인베스트-인라이트벤처스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나머지 부문도 3대 1 수준의 경쟁률을 보인 곳이 많았다. ▲K-유니콘(3.5대 1) ▲K-문화 M&A, K-문화상생, 아시아문화 중심도시육성(이상 3대 1) 등 4개 분야 출자사업에 관심이 쏠렸다. 'K-문화일반'과 'K-밸류' 부문은 각각 2.7대, 2대 1 수준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K-유니콘 부문에는 캡스톤파트너스, 유니온투자파트너스 등이 지원했다. K-문화 M&A에는 인피니툼파트너스, 나우아이비캐피탈, 비엠벤처스 등이 도전한다. K-문화상생에선 펜처인베스트, 로간벤처스, 오아시스벤처스 등이 격돌한다. K-문화일반 분야에는 대교인베스트, 메이플투자파트너스 등 8곳이, 아시아문화 중심도시육성에는 린벤처스 등 3곳이 제안서를 냈다.

관련기사 more
인피니툼파트너스, 215억 관광펀드 결성 캡스톤파트너스, 코스닥 도전…"당근·직방 발굴" 한국벤처투자 "美 SVB 파산 직접적 영향 없다" 스톤브릿지벤처스, 반도체·AI에 1200억 쐈다

한국벤처투자는 이번 모태펀드 문화계정 출자사업을 통해 총 2475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소 4300억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하는 게 목표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이번 문화계정 출자사업은 시장의 다양한 자금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출자 분야를 다변화하는 등 고심하여 기획했다"며 "경기 한파에도 문화 콘텐츠 투자에 대한 뜨거운 열기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화산업 투자 활성화에 기여할 우수 운용사를 선발할 수 있도록 출자사업 진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료=한국벤처투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