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연강판 반덤핑, '중단 vs 진행'…포스코 '고심'
조사 개시 되면 질의서 수령 예정…일본 보복 관세 우려에 고민 커져
이 기사는 2025년 02월 10일 19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포스코 포항제철소 스테인리스 1냉연공장에서 제품이 생산되고 있다.(제공=포스코)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포스코가 열연강판 반덤핑 조사의 핵심 키가 될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가 반덤핑 조사에 대한 의견을 듣는 가운데, 최대 생산자인 포스코의 의견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포스코 입장에서는 최근 일본과 국내 제강사에서 열연강판 반덤핑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어 어떠한 결정을 내릴지 고민이 커지고 있다. 반덤핑 관세 부가가 필요한 상황이지만 일본에서 보복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국내 제강사의 반대를 설득하기도 쉽지 않아 진퇴양난에 놓였다는 분석이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는 오는 19일까지 현대제철이 제소한 열연강판 반덤핑에 대한 조사 개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앞서 현대제철은 지난해 12월 19일 중국·일본산 열연강판 대상 반덤핑 조사를 신청했다. 제소 후 60일 이내에 조사 개시 여부가 정해진다.


현대제철이 반덤핑에 나선 건 다른 나라의 열연강판이 밀려 들어오며 수익성이 악화해서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열연강판 수입량은 약 343만톤이다. 중국산과 일본산이 각각 153만톤과 177만톤으로 전체의 96.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일본산 열연강판의 수입 가격이 4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국내 열연강판 시장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


일단 산업부가 열연강판 반덤핑 조사를 개시하기로 하면 국내 생산자와 수입자, 수요자에게 질의서를 보내게 된다. 이해관계가 서로 다를 수 있어 여러 의견을 종합하기 위해서다. 


산업부 관계자는 "조사 개시 결정이 되면 관련된 국내 철강사들에 질의서를 보낸다"며 "질의서는 조사에 대응할 것이냐는 내용도 포함되지만 조사에 필요한 정보를 묻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질의서를 보내면서 조사가 공식적으로 시작되는데 열연강판 반덤핑에 반대한다면 답변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며 "조사 개시 요건 중 두 가지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조사가 성립이 안 될 수 있다"고 이야기했다.


조사 개시 요건 중 첫 번째는 관세법 시행규칙에 따라 관세 부과 요청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의사를 표시한 국내 생산자들의 동종물품 국내 생산량 합계 중 찬성의사를 표시한 국내 생산자들의 생산량 합계가 100분의 50을 초과하는 경우다. 두 번째는 찬성의사를 표시한 국내 생산자들의 생산량 합계가 동종물품 국내 총생산량의 100분의 25 이상인 경우 조사가 계속 진행된다.


질의서는 답변이 빈 종이더라도 보내기만 한다면 동의로 간주하지만, 답변을 보내지 않을 시 부동의로 처리된다. 포스코는 국내 열연강판 70~80% 물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사실상 포스코가 동의하지 않으면 진행될 수 없는 사항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고민이 커질 것으로 관측 중이다. 일본에서 보복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서다. 실제 일본의 언론사인 재팬 메탈 데일리(JaPan metal Daily)는 지난 1월 21일 한국의 열연강판 반덤핑에 관한 내용을 게시하며 일본 철강업체들이 구체적인 통상 조치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재팬 메탈 데일리는 "일본 국내 건축 착공 건수와 완성차 생산량이 부진한 가운데 한국 및 중국으로부터의 철강재 수입 증가에 대해 일본 철강업체들은 강한 위기감을 가지고 동향을 주시하며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중국, 한국 등으로부터의 철강재 수입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일본철강연맹도 회원사 등과 함께 구체적인 통상 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지난해 12월 25일 이마이 타다시 일본 철강연맹 회장도 기자회견을 통해 강재 수입량 증가 문제를 언급하며 수입 강재에 대한 통상 정책의 방향성을 연초에 내놓을 것을 검토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현대제철이 열연강판 반덤핑을 제소한 지 6일 만이다.


국내 제강사들의 반대도 신경 쓸 수밖에 없다. 국내 철강사와 합의되지 않으면 조사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어서다. 제강사 입장에서는 수익성 문제와 직결될 수 있어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견 제강사들은 포스코와 현대제철 및 수입산 열연강판을 구매하고 후공정을 통해 컬러강판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반덤핑으로 수입 열연강판 가격이 높아지면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 반덤핑 제소가 제강사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국내 철강사의 합의가 있었던 후판 반덤핑과 달리 열연강판 반덤핑에 대한 반대가 극심하다면 조사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실제 포스코는 지난해 초 열연강판 반덤핑을 시도했지만, 반대에 부딪혀 철회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철강업계와 협상을 할 수도 있고 변수는 존재한다"면서도 "포스코가 국내 열연강판 최대 생산자이다 보니 철강업계도 포스코의 선택에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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