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산은, 1.2조 '대전 하수처리장 현대화' 금융주선
이성희 기자
2023.02.20 17:18:16
역대 최대 규모 환경분야 민자사업 랜드마크 PF
박형순 산업은행 부행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김우석 한화 부사장, 최광진 기업은행 부행장 등(사진 제공=산업은행)

[딜사이트 이성희 기자] KDB산업은행은 '대전 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BTO-a)의 금융주선(공동주선기관 IBK기업은행)을 성공리에 완료하고 1조2400억원 규모의 금융약정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금융약정에는 재무투자자 및 대주단으로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한화생명보험, KDB인프라자산운용 등 10개 기관과 대표 건설투자자인 한화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대전시 소재 노후화된 기존 하수처리장을 시외곽으로 통합‧이전해 시설의 지하화 및 현대화를 추진하는 '환경분야 민자사업 중 역대 최대규모인 랜드마크 딜'로 올해 착공해 2028년 준공이 목표이다.


최신 하수처리 공법으로 수질정화 및 악취발생 차단 등 환경보호 기능을 강화하고, 지하화를 통한 주민편익시설 조성 및 삶의 질 개선 등으로 지역균형발전에 일조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산은, 중견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개최 산은, UAE 성공적 투자 유치 지원

산업은행은 대한민국 정책금융기관으로서 고금리, 금융 유동성 악화 등 어려운 시장 환경에서도 지금까지 축적된 대규모 SOC 프로젝트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녹색금융에 대한 높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금융주선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평가했다.


박형순 산업은행 부행장은 "본 프로젝트는 친환경 녹색인프라 개발임과 동시에 지역사회의 편익증대에도 공헌한다는 점에서 ESG(사회‧환경‧지배구조) 개념에 가장 부합하는 프로젝트"라며 "산업은행은 앞으로도 민간의 창의와 효율을 SOC 확충에 활용하는 민간투자제도의 성장과 PF금융 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손익공유형(BTO-a) 민간투자사업은 정부가 시설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최소사업운영비를 보전하고 초과이익은 민간과 정부가 공유함으로써 사업위험을 낮추는 민간투자사업 방식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