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소니드,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본격화
김건우 기자
2023.01.18 16:40:51
케이에스씨비네트웍스 지분 50% 인수…"배터리 재생 플랜트 사업부지 확보"

[딜사이트 김건우 기자] 코스닥 상장사 소니드가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소니드는 36년 전통의 화학제품 제조사 케이에스씨비네트웍스의 지분 50%(80억원 규모)를 취득하고 배터리 재생 플랜트(후처리 공정) 사업부지를 확보했다고 18일 밝혔다.


소니드는 지난 10일 미국 증시에 상장된 리사이클리코 배터리 머터리얼즈(RecycLiCo Battery Materials)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진출을 선언한 바 있다. 이번 화학제품 제조사 인수를 통해 배터리 재생 플랜트 부지 확보 및 구축에 나서 양사간 업무협약 내용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소니드가 인수한 케이에스씨비네트웍스는 화학제품개발 제조생산, 가공, 수출입을 영위해 온 화학제품 전문기업으로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급계약이 연 매출 60%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화학 분야 관련 인적, 물적 인프라 및 폐기물 처리 등 11개의 인허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소니드가 추진 중인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more
車배터리 재활용시장, 2040년까지 500배 커진다 지엔원에너지, 남미 리튬 트라이앵글 염호 인수 추진 시노펙스, 전기차 배터리용 FPCB시장 진출 가속 코스닥기업 연초부터 CB 리픽싱 '희비'

소니드는 경남 양산시에 소재한 케이에스씨비네트웍스 사업장 부지에 배터리 재생 플랜트 설비 및 시설을 구축하고 시범 운용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장 규모는 약 1만평(2만9400㎡)이다.


소니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리사이클리코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캐나다, 일본, 인도, 중국에서 특허를 획득한 폐쇄 루프 하이드로메탈러지(hydrometallurgy, 습식제련) 방식을 통해 폐배터리에서 리튬, 니켈, 코발트, 망간 등을 99% 이상 회수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재활용 소재의 추출 과정을 단축해 원가를 대폭 절감하고, 추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량을 기존 방식에 비해 60% 이상 감소시킬 수 있다.


리사이클리코는 전 세계에 시범 배터리 재생 플랜트의 설치 및 운용을 계획 중이다. 지난해에는 미국 배터리셀 제조사 C4V에 재생한 배터리 소재를 공급해 배터리를 실제 생산하는 테스트도 통과한 바 있다.


최시명 소니드 대표이사는 "이번 인수를 통해서 배터리 재생 플랜트 시범사업을 위한 부지의 확보가 가능해졌다"며 "향후 리사이클리코와 체결한 업무협약 내용에 따라서 조인트 벤처 설립 및 한국 내 리사이클리코 기술 라이선스 계약 등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업 부지 확보는 소니드의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이 다음 단계에 진입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