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슈프리마 "바이오인식 보안 글로벌 1위 목표"
한경석 기자
2023.01.18 08:10:19
지난해 3Q 영업이익률 21%, 신제품 바이오스테이션3 성공 자신
이 기사는 2023년 01월 17일 17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슈프리마는 17일 기관투자자 대상 기업설명회를 통해 얼굴인식 신제품 '바이오스테이션 3'을 소개하고 있다. (출처=슈프리마)

[딜사이트 한경석 기자] 인공지능(AI) 보안 솔루션 기업 슈프리마가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얼굴 인식 신제품 '바이오스테이션3'의 성공을 자신했다.


슈프리마는 17일 국내 기관투자가 대상 온라인 기업설명회에서 "바이오스테이션3가 지난해 프랑스 파리와 스웨덴 스톡홀롬에서 개최된 국제 보안 전시회에서 혁신상을 휩쓸었다"면서 "최신 기술이 집약된 대표 신제품으로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는 얼굴 인식 제품"이라고 말했다.


슈프리마 관계자는 "글로벌 보안업체로서 국제표준정보보호인증(ISO27001)을 획득할 정도로 압도적인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력을 통해 높은 수익성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슈프리마는 2015년 슈프리마에이치큐로부터 인적분할해 신설된 법인으로 140개국에 이르는 해외 네트워크와 10억명 이상의 사용자 수, 100개 이상의 특허와 지식재산권을 확보했다. 회사는 통합보안시스템과 바이오인식솔루션 사업을 영위 중이며, 통합보안시스템 사업이 전체 매출의 약 77%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 밖에 바이오인식솔루션이 11%, 기타(내부 거래, 용역 매출 등) 매출이 12%의 비중을 차지한다. 

관련기사 more
엑스페릭스, 에어솔루션 공급 시작…HD산업 진출 기업가치 반토막…FI 손실 우려 "코로나 봉쇄 여파, 스마트폰 업황 부진 장기화 전망" 슈프리마, 경기 불황에도 3분기 실적 활짝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해외 수출이 전체 매출의 약 80%를 차지한다. 국가별 매출 비중은 ▲북미(26.1%) ▲유럽(24.9%) ▲한국(20.7%) ▲국내 외 아시아(16.7%)▲중동·아프리카(11.6%) 순이다. 슈프리마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3분기 누적 연결 기준 매출 616억원, 영업이익 13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0%, 36%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 21%로 높은 수익성을 나타냈다.


슈프리마의 통합보안 시스템 사업은 기업의 출입 보안 근태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역할을 한다. 지문, 얼굴, 모바일카드 등 다양한 인증 수단으로 기업의 근태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용 지문 인식 알고리즘을 통해 바이오인식솔루션 사업을 영위 중이다. 슈프리마의 지문 인식 알고리즘은 퀄컴의 초음파식 지문 센서에 독점 공급 중이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S시리즈 전체와 A시리즈 일부 제품에 슈프리마의 지문 인식 기술이 적용됐다.


글로벌 1위 데이터센터로 꼽히는 에퀴닉스(Equinix)는 전세계 27국 240여 개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하는데 이 곳에 슈프리마의 보안시스템이 설치돼 있다. 이 밖에도 아랍에미리트(UAE)의 국영석유회사 애드녹(ADNOC), 쿠웨이트 국영정유공사(KNPC), 볼리비아 내 이탈리아 대사관 등에 슈프리마의 보안시스템이 적용 중이다.


슈프리마는 올해 기준 현금 유보금이 1800억원(슈프리마, 슈프리마아이디, 슈프리마에이치큐 합산 기준)에 달하며, 뛰어난 재무안정성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작년 3분기 누적 연결 기준 자산 1961억원, 부채 139억원으로 부채비율은 7% 수준이다.  


슈프리마 관계자는 "2021년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바이오인식 물리보안 전문 업체 가운데 당사가 중국 지케이테코(ZKTeco)에 이어 세계 2위였지만 미·중 갈등 수혜와 글로벌 제품 공급이 확충되면서 올해 1위 탈환 목표로 한다"며 "출입 보안 분야에 그치지 않고 정보 자산을 절도, 파괴, 화재와 같은 물리적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물리보안 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