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돈 떨어진 ㈜성정, 이스타항공 지분 얼만큼 내놓나
최보람 기자
2023.01.02 16:55:05
자본확충에만 700억 소요 전망…FI 확보·지분매각 결론은?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2일 16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성정, 이스타항공)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최근 이스타항공 모회사인 ㈜성정이 사모펀드 운용사 VIG파트너스와 이스타항공 지분 매각 협상을 벌이고 있는 것은 보유자금 고가 때문이다. 주력인 토목공사 및 골프장 운영을 통해 번 돈으론 이스타항공의 곳간 채우기가 버거워서다.


㈜성정은 2021년 6월 이스타항공 인수를 결정할 시점에선 인수비용 뿐 아니라 항공기를 최대 20대 까지 늘리는 등 대규모 자금 투입을 공언할 정도로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엔데믹 전환으로 항공산업이 정상화되면 벌어들인 이익으로 추가 항공기 리스료를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서였다.


하지만 ㈜성정의 이 같은 계획은 이스타항공이 국토교통부로부터 AOC(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발급을 받지 못하면서 차질을 빚게 됐다. 사실상 영업정지로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가운데 이곳에 운영비조로 빌려준 426억원이 고스란히 인건비와 항공기 리스료로 빠져나간 까닭이다. 


이런 상황에서 ㈜성정은 이스타항공에 추가지원을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 회사는 최근 5년(2017년~2021년)간 주력인 토목공사 및 골프장 운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평균 순이익이 51억원 가량에 그치는 터라 이스타항공에 쏟을 돈이 제한적인 까닭이다.

관련기사 more
이스타항공, AOC 재취득…3월 비행기 띄운다 VIG파트너스, 이스타항공 인수 마무리 법원 "이스타, 제주항공에 계약금 230억 반환하라" VIG파트너스, 이스타항공 인수 '1500억' 쐈다

시장의 한 관계자는 "㈜성정이 직접적으로 대출을 받거나 보유한 골프장 자산 등을 매각해 돈을 마련할 순 있겠지만 당장 가용한 현금이 많지 않으니 지분 매각을 염두하게 된 것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에 따라 ㈜성정이 VIG파트너스를 재무적투자자(FI)로 유치해 이스타항공의 운영정상화를 위한 자금만 지원받는 식을 택할지, 아예 경영권을 넘길 지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에선 이스타항공 정상화에 700억원 이상의 자금이 투입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의 AOC 발급 조건으로 지배구조 개선을 내걸었는데 2021년 말 이 회사의 자본총계는 마이너스(-) 40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져 있다. 나아가 국토부가 사업면허를 취소할 수 있는 조항인 '2년 연속 자본잠식률 50% 이하'에서 탈피하기 위해선 납입자본금(700억원)의 절반 수준인 350억원을 추가로 수혈해야 한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서 추정 중인 이스타항공의 몸값이 150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성정이 이스타항공 보유지분 50% 가까이를 매각해야 하는 셈이다.


한편 ㈜성정은 이스타항공 매각과 관련해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