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H그린, 차바이오그룹 새로운 '캐스팅보트'
최홍기 기자
2023.01.02 08:07:07
지난해부터 차바이오텍 최대주주…승계 작업 이어 옥상옥 지배구조 구축
이 기사는 2022년 12월 30일 16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차바이오텍 연구원의 모습.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케이에이치그린(KH그린)이 사실상 차바이오그룹의 최상위 지배기업으로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차바이오그룹 지주사격인 차바이오텍 최대주주로 있으면서, 3세로 향하는 승계 과정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서다.


차바이오그룹의 지주사역할을 하고 있는 차바이오텍의 최대주주는 올 3분기 기준 KH그린(9.96%)이다. 이는 오너 2세인 차광렬 글로벌종합연구소장(6.1%)은 물론, 3세인 차원태 차바이오그룹 부사장(4.43%)을 앞지른 수치다.


KH그린은 그간 차바이오텍 지분을 꾸준히 늘려왔다. 2019년만 해도 6.03%에 불과했으나 2020년 6.07%로 늘렸고, 지난해 전환사채(CB) 콜옵션(주식매도청구권) 행사로 9.85%까지 끌어올리며 종전 최대주주인 차광렬 소장을 제쳤다. 이어 올해 상반기 추가 매입을 통해 9.95%까지 확보하며 최대주주 지위를 공고히 했다.


부동산 임대업 등을 주력으로 삼고 있는 KH그린이 차바이오텍 최대주주로 올라선 점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이 회사가 차바이오그룹 오너일가 개인회사기 때문이다. 실제 KH그린은 차 부사장 등 오너일가가 99.9%의 지분을 보유 중이며, 이중 40.1%를 차원태 부사장을 가지고 있다. 이에따라 일각에서는 차바이오텍이 그룹내 지주사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지배구조 최상위에 KH그린이 위치한데 따라 '옥상옥' 구조를 구축했다고 분석중이다.

관련기사 more
KH그룹 배상윤 회장 투자결실…남산 하얏트호텔 매각

앞서 차광렬 소장과 차원태 부사장 등 오너일가 입장에선 차바이오그룹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 차바이오텍 지분이 필수적이었다. 차바이오텍이 차바이오랩(100%)과 차헬스케어(59.32%), CMG제약(25.84%) 등 그룹내 계열사들을 거느리고 있었던 까닭이다. 


차바이오텍 주주명단에 성광학원(3.87%)과 성광의료재단(0.86%), 세원의료재단(0.23%)등 비영리법인들까지 등장한 점도 지배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KH그린을 통한 지배력까지 더해지며 오너일가가 비교적 최대주주 자리를 굳건히 할 수 있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KH그린의 존재로 인해 지난해부터 사실상 차 부사장 중심의 지분 승계가 마무리됐다는 얘기도 같은 맥락이다. 


나아가 시장에서는 KH그린이 차바이오텍의 지분 확보를 지속할지 주목하고 있다. 차 부사장을 중심으로 지배력을 강화했지만, 경영권 방어를 더욱 공고히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에서다. 한 관계자는 "KH그린이 차바이오텍의 최대주주이지만 10%를 채 넘기지 못하고 있다"며 "올 들어 차바이오텍 주가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차 부사장은 지배력 강화 차원에서 차 소장의 지분 증여 등 앞으로도 지분확보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차바이오그룹 관계자는 "현재로선 KH그린의 추가적인 지분확보 계획은 정해진 바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KH그린은 차바이오텍 외 케이와이엠씨 최대주주(60%)로도 이름을 올린 상태다. 이 회사는 산후조리원 '마티네차움' 관리 사업을 메인으로 한 서비스 업체로 차광렬 소장의 장녀이자 차원태 부사장의 누나인 차원영 차바이오그룹 전무가 감사직을 맡고 있다. 케이와이엠씨가 차바이오텍 등 지분이 없다는 점을 감안해 사실상 차 전무를 중심으로 한 또다른 가족회사를 만들어 놓은 것으로 업계는 관측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