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SK이노 사외이사진, 그룹 구성원과 경험·전문성 공유장 열어
박휴선 기자
2022.12.12 10:46:21
'써니' 통해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 강의 제공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이 SK그룹 온라인 학습 시스템 '써니(mySUNI)'를 통해 '국제질서 변화와 우리의 대응'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출처=SK이노베이션)

[딜사이트 박휴선 기자] SK이노베이션이 자사 사외이사진의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구성원과 공유하면서,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어 주목을 끈다. 이사회가 회사 경영의 의사결정 기구에 머무르지 않고 회사가 발전하는 길을 구성원과 함께 고민하는 역할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12일 SK그룹에 따르면 자사 온라인 학습 시스템 '써니(mySUNI)'가 이달 초부터 김종훈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의장의 '국제질서 변화와 우리의 대응' 강의를 모든 SK그룹 구성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김종흔 의장은 1974년 외무고시 8회 합격 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수석대표,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국회의원 등을 지내며 외교·통상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왔다. 김 의장이 참여한 강의는 그가 바라본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국제질서 변화,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SK그룹에 전하는 시사점을 50여 분간 진행된다. 


김 의장은 국제사회가 대공황과 세계대전, 냉전, 세계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소개하면서 최근 국제사회에 대해 '대전환의 시대'로 정의했다. 먼저 미국과 중국의 패권 경쟁, 첨단기술의 중요성, 자유민주주의와 권위주의의 대결, 다자주의의 후퇴 등 4가지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세계화 속에서 서로 간의 의존도를 높였던 각 나라들이 이제는 경제적으로 서로가 서로를 위협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를 각국이 기술 우위 경쟁에 나서고 이익과 효율의 극대화보다는 안정성을 중요시하는 '경제 안보' 개념이 나온 이유로 제시했다.

관련기사 more
김준 SK이노 부회장 "친환경 사업서 성과 창출"

김 의장은 1910년 한·일강제병합조약이 체결되기 이전 19세기 말부터 벌어진 강대국만의 패권 싸움으로 한반도를 비롯한 여러 식민지가 생긴 과정을 빗대 현재를 설명했다. 김 의장은 "우리가 인지하고 대응하기 전에 이미 강대국들의 밀약에 의해 나라의 운명이 결정됐다. 국제 동향과 정세를 잘 관찰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바탕으로 한 '21세기 한국의 길'의 조건으로는 지식기반의 창의성, 성숙한 자유민주주의, 국내외에서의 공정한 경쟁과 협력을 꼽았다.


이어 김 의장은 "제조업 기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술 격차를 유지하며, 국내외에서 SK는 필요한 기업이라는 걸 이해관계자들에게 인식시키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이번 강의는 김 의장이 직접 mySUNI에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최근의 국제정세와 관련한 생각을 구성원들과 나누고 싶다"고 제안하면서 이뤄졌다. mySUNI는 지식경제부 2차관, 한국무역협회 상근부회장 등을 지낸 김정관 사외이사의 '코로나19와 세계 에너지산업 동향·전망' 강의를 SK그룹 구성원들에게 제공하는 등 사외이사의 역량을 구성원과 나누며 소통하는 기회를 만들고 있다.


앞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해 10월 멤버사 사내이사, 사외이사들과 함께 '거버넌스 스토리 워크숍' 행사에 참석해 "앞으로 사외이사들이 CEO와 함께 IR 행사에 참석해 시장과 소통하고, 내부 구성원들과도 소통을 많이 해주면 좋겠다"며 이사들이 수시로 지배구조나 경영 현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전문 역량도 키울 수 있는 '소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기도 했다.


권영수 SK이노베이션 이사회 사무국장은 "SK이노베이션은 사외이사의 전문성을 경영에 적극 접목하는 SK그룹 경영 방침에 맞춰 이사회 중심 경영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며 "각 영역에서 오랫동안 여러 전문성을 쌓아온 사외이사진 또한 SK그룹 구성원으로서 이사진의 식견을 구성원들과 나누는 기회를 적극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