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 변경안내-3
"약품배송‧심야시간 순찰도 척척" LG전자 클로이로봇
이수빈 기자
2022.11.22 13:40:46
용인세브란스에 공급…비대면 의료서비스에 최적화
용인세브란스병원 소속 의료진이 LG 클로이 서브봇(서랍형)이 배송해온 의약품을 수령하고 있다. 사진제공/LG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LG전자가 의료환경에 최적화한 'LG 클로이 로봇'을 앞세워 의료기관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최근 연세대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에 클로이 서브봇 4대와 가이드봇 3대를 공급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존 의료 서비스 로봇이 혈액 운반 등 단순 배송 업무에 주로 사용된 것과 달리 방문객 안내, 의약품 및 의료기구 배송, 심야 시간대 순찰 등 병원 안 다양한 공간에서 고객에게 맞춤형 로봇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이번에 공급한 클로이 서브봇은 병원정보시스템(HIS)과 로봇관제시스템 간 연동을 바탕으로 생체 인증 기술을 적용해 의약품을 전달받을 병원 관계자를 식별하고 의료 기구의 다양한 규격을 고려한 맞춤형 선반(tray)을 적용하는 등 의료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을 탑재했다"고 밝혔다.


서랍형 서브봇은 손가락의 정맥으로 신분을 확인하는 생체인증(지정맥)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병원정보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지정된 인원만 물건이 보관된 서랍을 열 수 있도록 한다. 통신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로봇이 시스템 정보를 받을 때 보안성도 높였다. 또한 자율 주행 및 장애물 회피기술을 바탕으로 혼자서 승강기를 타거나 자동문을 통과해 혈액 검체나 의약품 등을 입원실, 약제실, 주사실 등 여러 목적지에 순서대로 배송한다.

관련기사 more
미래에 방점...LG전자, 류재철 H&A사업본부장 사장 승진 조주완 LG전자 사장, 협력사 디지털전환 나섰다 삼성·LG전자, CES 혁신상 휩쓸다 LG전자, 충돌위험 앱으로 어린이 교통안전

다양한 크기의 수술 도구에 최적화된 선반을 적용한 선반형 서브봇은 수술실 안팎으로 수술 도구를 운반해 의료진의 불필요한 이동과 감염 위험도 줄여준다.


가이드봇의 경우 터치스크린과 음성 안내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준다. 약국, 병원비 수납처 등 병원 내 시설로 직접 길을 안내해줄 뿐 아니라 탑재된 카메라를 활용해 심야 시간대에는 순찰 업무도 수행한다. 가이드봇 앞뒤에 각각 탑재된 27형 디스플레이에선 어린이 환자들을 위한 인기 애니메이션과 게임 등도 제공된다.


노규찬 LG전자 로봇사업담당 상무는 "클로이 로봇은 비대면 안내와 배송 등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해 의료진의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며 "일상에서 고객과 교감하며 편의를 제공하는 동반자로서의 로봇 경험을 다양한 공간에서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2020년 서울대학교병원 대한외래를 시작으로 이원의료재단, 국립암센터 등에 클로이 로봇을 잇달아 공급하며 의료 분야 고객들의 페인포인트(불편한 지점)를 해결하고 다양한 공간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변경안내-3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