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 변경안내-3
유재훈 예보 사장 "금융안정계정 도입에 힘쓸 것"
한보라 기자
2022.11.21 16:28:58
기금체계 개선, 소비자 보호도 핵심 과제로 꼽혀
유재훈 예금보험공사 신임 사장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유재훈 예금보험공사 신임 사장(사진)이 금융사의 부실이 발생하기 전 자금을 투입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금융안정계정'의 도입에 힘쓰겠다고 21일 취임사에서 밝혔다.


유 사장은 "최근 정부는 금융시장 경색에 따른 위기 전염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금융안정계정 설치를 골자로 하는 예금자보호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예보는 국회에서의 법 개정 논의와 그 후속 조치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8월까지 기금체계 개선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그는 "예금보호한도와 예보료율 등에 대한 개선안은 금융권의 공감을 바탕으로 할 때 의미가 있다는 점을 명심하겠다"며 "지난 3월 출범한 민관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해 내년 8월까지 기금체계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융의 복합화와 디지털화 위험에 따른 소비자 보호도 핵심 과제로 꼽혔다. 유 사장은 "비대면 채널에서의 예금보험제도 안내를 더욱 강화하겠다"며 ""보호 사각지대 해소와 투자자 보호제도 보완을 위해 노력하겠다"도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바닥난 잉여금에 자본잠식률 46% 예보, MG손보 공개매각 절차 본격화 MG손보 매각, '법률 리스크'에 클로징까지 험난 동양생명, 우리금융 지분 매각하면서 건전성↑

기존 사업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사의 상시감시 역량을 제고하고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평가지표를 개발해 자발적인 건전경영을 유도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올해 최초로 승인된 대형금융회사(SIFI) 부실정리계획도 해외 정리기구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리며 "매각가치 제고 노력을 통해 서울보증보험 등 공적자금이 투입된 출자금융회사의 차질 없는 매각도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변경안내-3
제1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