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또 앞섰다…삼성전자, 최고층 8세대 V낸드 양산
이수빈 기자
2022.11.07 13:56:42
236단·전송속도 2.4Gbps...기존 대비 1.2배
삼성전자의 8세대 V낸드. 사진제공/삼성전자

[딜사이트 이수빈 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고 용량의 '8세대 V낸드'의 양산에 들어갔다. 셀을 200단 이상 쌓은 3차원 수직 구조의 '비휘발성 메모리' 낸드 플래시 신제품이다.


삼성전자는 세계 최고 용량의 '1Tb(테라비트) 8세대 V낸드' 양산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1Tb TLC(Triple Level Cell) 8세대 V낸드는 높은 비트 밀도를 갖춘 고용량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웨이퍼당 비트 집적도가 이전 세대 보다 대폭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품은 최신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 'Toggle DDR 5.0'이 적용돼 최대 2.4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지원한다. 7세대 V낸드 대비 약 1.2배 향상된 수준이다. 또한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추후 PCIe 5.0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8세대 V낸드를 앞세워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서버 시장의 고용량화를 주도함과 동시에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는 자동차 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 부사장은 "시장의 고집적, 고용량에 대한 요구로 V낸드의 단수가 높아짐에 따라 3차원 스케일링(3D scaling) 기술로 셀의 평면적과 높이를 모두 감소시키고, 셀의 체적을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는 기반 기술도 확보했다"며 "8세대 V낸드를 통해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더욱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삼성전자 협력사서 20대 노동자 사망 한종희 부회장 "AI가 캄 테크 이끌 것" 흥국생명 "신종자본증권 조기상환권 행사할 것" 外 삼성전자, 호주서 장거리 5G 시험 '신기록'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