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빗썸 숨은 주인 강종현 국감 소환
원재연 기자
2022.10.14 17:09:23
'테라-루나' 관련 김서준 해시드 대표 추가 증인 채택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가 오는 24일 열리는 국정감사에서 빗썸의 숨은 주인 강종현씨 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앞선 국감에서 무더기로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들 역시 또다시 증인 명단에 올랐다. 


14일 국회 정무위원회는 전체회의를 열고 강종현 빗썸 대주주 외 9인의 국정감사 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했다. 


강종현씨는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코리아의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기업 이니셜 대표 강지연씨의 가족이다. 그는 최근 배우 박민영씨와 열애설에 휘말리며 빗썸의 실소유주인 '빗썸 회장'으로 불린다는 주장이 나왔다. 


빗썸코리아는 지주사인 빗썸홀딩스의 대주주인 비덴트가 34%를 보유하고 있다. 비덴트의 대주주는 인바이오젠, 인바이오젠의 대주주는 버킷스튜디오, 버킷스튜디오의 최대주주는 이니셜이다. 

관련기사 more
'강종현 리스크' 상장 3社 매물로 나온다 경영권 분쟁 대호에이엘, 주총 고의 파행 '논란' DB금투, '박민영 전남친'에 떼인 돈 160억원 배상 못 받는다 당근마켓, 수익 개선 시동에도 앞날 '우울'

앞서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1일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비덴트와 인바이오젠, 버킷스튜디오의 CB(전환사채), BW(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을 살펴보면 5000억원 이상으로, 시가총액보다도 많다"며 빗썸의 이 같은 구조를 지적했다. 


정무위는 오는 24일 강종현씨에 CB, BW 등 금융기업을 활용한 머니게임 방식의 상장사 인수에 따른 자본시장 공정성 침해에 대한 대책마련을 질의할 예정이다. 


정무위는 또한 강종현 대표를 비롯해 이정훈 빗썸코리아 대주주, 김서준 해시드 대표,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을 추가 증인으로 채택했다. 앞서 이정훈 빗썸코리아 대주주는 지난 6일 금융위원회 증인으로 채택했으나 불출석했다. 


지난 6일 '테라-루나' 사태로 소환된 신현성 차이홀드코 총괄 또한 국회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했으나 추가 증인으로 올랐다. 그는 '테라-루나' 사태와 관련해 검찰이 수사중이므로 이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며 증인 출석이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서준 해시드 대표는 '테라-루나'와 관련해 새롭게 추가된 증인이다. 그는 지난 사태에서의 핵심 관계자로, 정무위는 김서준 대표에게 당시 정황등에 대해 신문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