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국타이어가 제시한 미래 휠 모습은
설동협 기자
2022.10.04 13:26:08
디자인 이노베이션 데이서 '공모양' 휠 공개
디자인 이노베이션 데이에서 공개된 한국타이어의 SSM. 사진제공/한국타이어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는 마데 인 한국(MADE IN HANKOOK) 행사에서 진행된 '디자인 이노베이션 데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프로젝트는 미래 스마트 시티와 변화될 혁신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는 한국타이어의 연구 개발 프로그램이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2년부터 새로운 컨셉의 미래형 타이어와 함께 모빌리티 인프라 시스템 등을 고려한 종합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안해오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프로직트에서 '어반 리셰이핑(Urban Reshaping)'을 주제로, 모빌리티 혁신이 어떻게 미래 스마트 시티 내 공간을 재구성할지에 주목했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친환경 트렌드를 반영해 인간과 환경친화 중심의 미래 스마트 시티를 설정하고, 이러한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인 '공간 이동형 모빌리티(Space Shifting Mobility, SSM)'을 제안했다. SSM은 한국타이어의 혁신 기술인 구(Sphere)형 휠 시스템과 미니 밴 사이즈의 포드(POD, 공간)가 결합한 형태다. 건물에 설치된 레일을 통해 도로부터 건물 내·외부까지 3차원 이동이 가능한 공간 이동형 모빌리티다. 가정 및 의료, 업무 환경에 공급해 필요에 따라 공간을 유연하게 구성할 수 있어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자원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한국앤컴퍼니, 유럽車배터리 '출사표'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 로보틱스 분야 스타트업 ㈜칼만텍과의 기술 협업을 통해 진행됐다. 특히 아이디어, 가상의 시나리오를 넘어 미래 모빌리티를 실제 구현해 내는 현실화 작업이 함께 진행됐다. 자율 주행이 가능하며 실제 사람이 직접 구동할 수 있는 형태의 완성품까지 구현해내 그 의미가 크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휠봇을 시작으로 로보틱스 분야 스타트업 칼만텍,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 모빌테크 등 기업들과 함께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인 '디자인 이노베이션 얼라이언스'를 개설했다"며 "모빌리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한 협동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