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국벤처투자 신임 대표, 유웅환씨 내정
최양해 기자
2022.09.21 10:30:23
김영태 KAIST 창업원장과 막판 경합…이르면 이번주 취임할 듯
이 기사는 2022년 09월 20일 18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 신임 대표에 유웅환 전 SK텔레콤 부사장(사진)이 내정됐다. 유 전 부사장은 김영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창업원장과 막판 경합을 벌인 끝에 신임 대표로 낙점됐다. 이르면 이번주 중 신임 대표로 취임할 것으로 관측된다.


20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국벤처투자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는 조만간 신임 대표 최종 후보자를 한국벤처투자에 전달할 예정이다. 지난달 말 차기 대표 후보 5명에 대한 인사 검증을 시작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신임 대표로는 유웅환 후보가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1971년생인 유 후보는 국내외 산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한국과학기술원 전기전자공학 석·박사 과정 수료 후 인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등에 몸담았다.


유 후보는 지난해 9월까지 SK텔레콤 ESG혁신그룹장(부사장)을 역임했다. 올해는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경제2분과 인수위원으로 활약했다. 유 후보는 앞서 19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을 맡기도 했다. 정권과 별개로 정보기술(IT) 등 혁신 기술에 정통한 전문가로 통한다.

관련기사 more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가 내건 여섯가지 공약 중기부 창업벤처혁신 실장에 임정욱씨 내정 '스팩 홀릭' SV인베스트, 1년 만에 또 베팅 모태펀드 정시 출자사업, 모난 돌이 정 맞았다

유 후보와 막판 경합을 벌인 건 김영태 후보로 알려졌다. 김 후보는 국내 벤처 생태계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갖춘 인사다. 1990년대 후반부터 벤처투자 업계에 몸담으며 풍부한 현장 경험을 쌓았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선 기술혁신정책관(국장)을 지내기도 했다.


만약 김 후보가 신임 대표로 발탁됐다면 한국벤처투자 사상 최초로 '관료 출신 대표'가 탄생할 뻔했다. 그동안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민간 출신 인사로 구성됐다. 이영민 대표 취임 전 임시직을 맡은 박정서 임시대표(2019.3~2019.9)를 제외하면, 정식 취임한 대표 가운데 관료 출신 인사는 전무하다.


한국벤처투자는 임추위로부터 결과를 받은 뒤 신임 대표 선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우선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사회에선 임시주주총회 일정을 정하고, 임시주총에선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여기서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통과하면 재차 이사회를 열어 대표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한국벤처투자 정관 상 별도로 중기부 장관 승인을 획득할 필요는 없다.


선임 절차에 오랜 시일이 소요되지 않음을 고려하면 유 후보는 오는 10월 국정감사 전 임기를 시작할 것으로 관측된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주관하는 2022년 국감은 10월 6일 중기부, 13일 중기부 산하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유 후보의 첫 공식 행사가 이달 27일 대전에서 열리는 '지역혁신 벤처펀드 출범식'이 될 것이란 가능성도 제기된다.


유 후보가 한국벤처투자 8대 대표가 되면 취임일로부터 3년간 조직을 이끌게 된다. 한국벤처투자는 2005년 6월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거해 설립됐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지분 100%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올 상반기 기준 8조2153억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조성해 중소기업 창업 생태계 육성에 기여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