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모태펀드 정시 출자사업, 모난 돌이 정 맞았다
최양해 기자
2022.09.08 13:00:21
LOC 바꿔 펀드 결성시한 지킨 운용사에 페널티 부과 불가피
이 기사는 2022년 09월 07일 15시 4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한국벤처투자가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의 자펀드 결성시한을 연장해준 가운데, 출자확약서(LOC)까지 바꿔가며 펀드 결성시한을 지킨 운용사들이 되레 손해를 보게 됐다. 향후 6개월 간 모태펀드 출자사업 참여가 제한돼 내년 상반기 펀드레이징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7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한국벤처투자는 9월 3일까지였던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중소벤처기업부 소관)의 자펀드 결성시한을 1개월씩 연장해줬다. 향후 펀드 조성 진행상황에 따라 결성시한을 추가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수시 출자사업으로 전환해 새로운 위탁운용사(GP)를 선발하는 것보다, 기한을 연장해주는 게 펀드 결성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다.


이 결정으로 기한 내 펀드를 결성하고도 손해를 보는 GP도 생겼다. 결성시한을 맞추기 위해 유한책임조합원(LP) 구성을 바꾼 곳들이다. 한국벤처투자는 출자사업 접수 당시 제출한 LOC와 실제 LP 구성이 다를 경우 페널티를 부과한다. 펀드 결성일로부터 6개월간 출자사업 참여를 제한하는 제재다. LP 구성을 바꾼 운용사가 9월에 펀드를 결성했다고 가정하면, 내년 3월까지 한국벤처투자가 주관하는 출자사업에 지원할 수 없는 셈이다.


작년에도 이 같은 규정 탓에 페널티를 부과 받은 운용사도 있다. 펀드 결성시한은 넘기지 않았지만 제출한 LOC와 다른 출자기관에서 자금을 끌어온 까닭이다. 만약 펀드 결성시한을 더욱 연장할 수 있었다면, LOC 출자자와 협의를 통해 페널티를 피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벤처투자 업계 관계자는 "한국벤처투자가 펀드 결성시한을 연장해주면서 페널티를 감수하면서까지 기한 내 펀드 조성을 위해 노력한 운용사들이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됐다"며 "모태펀드 출자사업 일정이 연초에 집중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들 운용사의 상반기 펀드레이징은 사실상 물 건너 간 셈"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호남 숨은 진주 찾아라'…KVIC, 스타트업 IR 개최 중기부의 섣부른 '제로섬 게임' 한국벤처투자 신임 대표, 유웅환씨 내정 송현인베스트, 대성하이텍 투자로 2배 수익 기대

이어 "민간자금 모집이 쉬웠던 적은 단 한 번도 없다"며 "펀드 결성시한을 연장해준 것부터가 형평성에 어긋나는데, 출자자 구성을 바꿔서라도 펀드를 조성한 운용사에 페널티를 부과하는 건 모난 돌이 정 맞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페널티를 부과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면, 6개월이라는 출자사업 참여제한 기간이라도 좀 줄일 필요가 있다"며 "어렵게 민간자금을 끌어와 펀드를 결성해 낸 능력 있는 운용사들이 오히려 내년에는 신청 조차 할 수 없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국벤처투자는 LP 구성 변동에 따른 페널티를 그대로 부과하겠다는 입장이다. 출자사업 접수 당시 제출한 LOC와 다른 곳에서 자금을 끌어올 경우 6개월 간 출자사업 참여를 제한할 방침이다.


한국벤처투자 관계자는 "펀드 결성시한 연장과 별개로 LOC 변동에 따른 페널티를 그대로 부과할 예정"이라며 "이번 모태펀드 1차 정시 출자사업에서만 예외적으로 페널티 부과를 면제해줄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