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코람코에너지리츠, 주유소 12곳 매각 추진
장동윤 기자
2022.08.30 11:16:42
매각 재원 수도권 주유소 복합개발에 활용···'토지플랫폼리츠' 경쟁력 강화

[딜사이트 장동윤 기자] 코람코자산신탁이 코람코에너지플러스리츠가 보유한 부산 낙동로 주유소, 제천 조양 주유소 등 비주력 주유소 12곳 매각에 나선다고 30일 밝혔다.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전국 주요 거점에 위치한 주유소 170곳과 2곳의 물류센터를 운용해 투자자에게 6%대 수익을 배당하고 있는 상장리츠다. 주유소 운영은 현대오일뱅크 담당한다. 물류센터에는 이커머스기업 쿠팡 등이 임차해 있다.


이번 주유소 매각재원은 수도권 주유소의 용도전환과 주요 자산 복합개발 등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코람코자산신탁은 코람코에너지리츠가 보유한 주유소 부지를 플랫폼화해 다양한 이종산업과 연계하여 토지의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실제로 코람코자산신탁은 아산풍기 셀프주유소, 부산 동래주유소를 LG하이프라자 등 대형가전매장으로 용도전환했다. 시흥 소재 주유소에는 전기차 충전소와 리테일 시설이 접목된 복합시설 개발도 추진 중이다.


코람코에너지리츠가 진행 중인 시흥목감주유소 복합개발 투시도. 사진=코람코자산신탁

코람코에너지리츠는 지난해에도 지방소재 주유소 17곳을 매각했다. 그 결과 리츠의 기존 목표수익률을 크게 웃도는 10.1%의 배당률을 기록했다. 약 35%의 연간 주가상승률을 기록하며 국내 상장리츠 중 토털리턴(Total return)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관련기사 more
빛바랜 '이규성 정신'…리스크 관리 난항 코람코에너지리츠, 부산 연산주요소 매각 코람코에너지리츠 120억 차입···죽전 물류센터 인수 코람코에너지리츠 1200억 유증…물류센터 매입

주유소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상장당시 50%에 달했던 지방 주유소 비중이 현재 약 25%로 줄어든 반면 수도권 자산비중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편입 부동산의 전반적인 가치경쟁력도 높아진 상태다.


이경자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공시에서 발표한 매각대상 자산의 취득가는 923억 원, 2020년 말 감정평가가치는 1078억 원으로 매각 시 175억 원의 매각차익이 발생해 처분 배당수익률이 3%에 달할 전망"이라며 "2~3년 뒤 자산의 전환 완료 사례가 늘어나면 기존 거둬들이던 주유소 임대수익 대비 임대료 수익을 창출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윤장호 코람코자산신탁 본부장은 "이번 주유소 매각을 계기로 코람코에너지리츠의 토지플랫폼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코람코에너지리츠만의 경쟁력을 강화해 새로운 상승 모멘텀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